2024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9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그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30점).
목차
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그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주변 청소년의 학습활동
2. 청소년의 개괄적 특성과 섭외방법, 자료수집방법
3. SWOT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지도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청소년의 학습활동.hwp
2.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hwp
3. 학습지도방안 제시.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적인 시기로,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수반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로 학습활동을 들 수 있다. 학습활동은 성인기의 생활에 있어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청소년은 다양한 이유로 인한 학습부진, 자아정체성 혼란 등의 어려움과 성장통을 겪고 있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또래들의 소외와 놀림을 당하거나 따돌림의 대상이 될 경우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 을 가지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정규교육과정 낙오로 인한 학업중단, 학업부진, 낮은 취학률과 진학률로 인해 사회적응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학교는 가정과 함께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생활공간이며, 학교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은 중요한 발달과업의 하나이다.
청소년을 바르게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맡아 지도할 청소년지도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지도방법이란 청소년지도의 주된 목적이라 볼 수 있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의 함양을 위해 준비된 교육내용인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 즉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해당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의 특성과 그들의 교육적 필요 및 요구에 적합하며,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실천전략이 되어야 한다. 특히 청소년지도의 영역에 있어서 주된 범주는 청소년들을 위한 정규 학교교육과정이 아닌 학교외 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적 활동이므로 청소년지도의 방법은 사회교육 지도방법의 특성과 원리에 잘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에게 진정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확고한 교육관을 정립하는 일이다. 그런 교육관에 기초할 때 겉보기에 똑같은 행동일지라도 그 행동의 의미는 서로 다르며, 거기서 성장한 교육받은 인간의 모습은 다른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 레포트는 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그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주변 청소년의 학습활동

학습이란 지식 또는 경험에 대한 학습자 스스로의 의사결정과정이자 선택의 과정으로서 단순한 지식의 습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지닌 기존의 지식, 경험과 새로운 지식, 경험의 창조적인 통합, 발전 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판단과 평가, 선택이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스스로의 자존 의식을 키우고 장래를 위한 준비와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으로 독립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정신적 성숙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사회의 독립된 개체로서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자아중심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타인과 협조하고 집단으로부터 승인되고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환경 및 사회문화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 특히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등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방해하는 위험한 요인들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생물학적 요소와 심리사회적 요소를 포함하는 위험요인들은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는 위험요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업 및 진학문제는 학업문제에 대한 고민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청소년 문제의 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성적이 떨어지면 적지 않은 학생들이 술, 담배, 약물 등으로 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다. 왜냐하면 학업성적은 부모, 교사 및 친구로부터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주요한 근거가 되기 때문에 학업성적의 저하는 이들로부터 자신이 인정받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어 심한 좌절감과 열등감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 반영된 입시위주의 학습활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활동에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하고 청소년 자신이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그 결과를 통해 스스로의 계획 및 방향을 점검하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배양하게 하여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 공통, B형) [B형] 다문화청소년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사회조사방법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 B형과제명: B형 다문화청소년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목 차 -연구제목: -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문헌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되는 여성의 인생 구조를 혼합한 이론전개도 현대사회의 변화에 가장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Ⅳ. 참고 문헌1. 정옥분(2019),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2. 권두승ㆍ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3.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4. 정옥분(2013),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5. 장휘숙(2012),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박영사.6. 최경숙ㆍ송하나(2010), 발달 심리학 (전 생애 : 아동, 청소년기, 성인), 교문사.

  • [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지도안과 교수안 비교 ㉢ 수업방식의 비교 4) 남북한의 시험방식 및 평가비교 ㉡ 북한의 시험문제 및 시험방식㉠ 남한의 시험문제 및 시험방식 ㉢ 남북한의 시험방식비교와 평가비교◈ 본 론 1) 남한의 수학교수준비과정 ㉠ 수학교수학습지도계획서 (표1)2012학년도 1학기 학습지도계획 중학교 ( 2 )학년 ( 수학 )교과 담당교사 : 김 00 (인) 월주일행 사시수단 원312개교기념일행사(2)25-9공동체훈련(5-9)4Ⅰ. 유리수와 근삿값 1. 유리수와 순환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방법론에는 비지시적 인 안드라고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1> 지도자와 학습자 중심의 진행방법(1)세미나: 일정한 주제의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의 지도하에 선정된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함으로 심층적인 연구분야에 적합하다.(2)질의 형식의 방법: 성인들은 생각에 자극이 있어야 한다.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은 참여자들의 학습을 자극하고 질문이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유익한 학습을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교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직업적 자질을 향상⑤생애진로교육: 평생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