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동서양문학고전산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작품에 대한 줄거리요약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9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동서양문학고전산책
공통 교재와 강의 1~7장을 공부한 후, 이중 자유롭게 두 작품을 골라 정독합니다. 각각의 작품에 대해 줄거리요약(A4지 0.5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2쪽. 점수 30점)
목차
교재와 강의 1~7장을 공부한 후, 이중 자유롭게 두 작품을 골라 정독합니다. 각각의 작품에 대해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
2.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로빈슨 크루소 감상과 해석.hwp
2. 로빈슨 크루소 감상과 해석2.hwp
3. 로빈슨 크루소 감상과 해석3.hwp
4. 로빈슨 크루소 줄거리 요약.hwp
5. 분노의 포도 감상과 해석.hwp
6. 분노의 포도 감상과 해석2.hwp
7. 분노의 포도 감상과 해석3.hwp
8. 분노의 포도 줄거리 요약.hwp


본문내용
I. 서 론

<로빈슨 크루소>는 주인공 로빈슨이 해난 사고로 무인도에 떨어진 후 용기와 노 력을 발휘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영국의 젊은이가 돈을 벌기 위해 배를 타고 해외에 진출하여 거기서 식민지 농장을 경영하다 성공하지만 더 큰 돈을 벌기 위해 노예무역을 하려다가 무인도에 난파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젊은 로빈슨은 난파된 섬을 자신의 영지로 만들고 원주민인 프라이데이를 구출하고 교화하여 노예로 만들어 영국으로 돌아온다.
<분노의 포도>는 조우드 집안사람들이 경제 불황과 가뭄 때문에 오클라호마 고향을 등지고‘새로운 에덴동산’이라고 할 캘리포니아 지방으로 이주하는 이야기를 중심 플롯으로 삼는다. 대공황으로 신음하던 1930년대에 흙모래 폭풍과 가뭄이 오클라호마 주를 비롯한 중서부 지방을 강타하였다. 이 소설은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가며 겪는 혹독한 경험을 다루고 있다. 현대 미국의 서사시라고도 불려지는 <분노의 포도>는 농업의 기계화로 인해 농토에서 쫓겨난 이동 농민들의 비참한 생활상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과 결함을 고발하고 있으며, 동시에 ‘약속의 땅’을 추구하는 인간의 영원한 욕망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교재와 강의 1~7장을 공부한 후, 이중 2장의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 7장의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을 골라 정독하고, 각각의 작품에 대해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다니엘 디포의 <로빈슨 크루소>

1) 줄거리 요약
요크 태생인 크루소는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모험 항해에 나선다. 바다에서 난파, 홀로 무인도에 표착하여 창의와 연구, 그리고 근면과 노력으로 착실한 무인도 생활을 설계해 나간다. 우선 배에서 식량 ·의류 ·무기, 그리고 개·고양이를 운반하여 오두막집을 짓고 불을 지피며 염소를 길러 고기와 양젖을 얻고 곡식을 재배하는 한편 배를 만들어 탈출을 꾀한다. 또 무인도에 상륙한 식인종의 포로 프라이데이를 구출하여 충실한 하인으로 삼고, 마지막에는 무인도에 기착한 영국의 반란선을 진압하여 선장을 구출, 28년 만에 고국에 돌아온다.
로빈슨은 부모의 뜻을 거역하고 출세하기 위해 배를 몰래 탄다. 그의 경거망동은 조난으로 끝난다. 그 순간 소설의 줄거리는 이쪽 영역이 아니라 저쪽 영역에서 전개된다. 신화적 용어로 보면 그는 오이디푸스 이전의 상태에 있다. 수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제로의 상태이며 미분될 수 없는 공간과 시간에 들어가 있다. 삶과 죽음이 아직 미분화되지 않았기에 기하학적으로 보면 우리는 임의로 혹은 가설로 만들어 놓은 삼각형과 같은 모형만 보고 있다. 그의 앞에서 기다리는 것은 역행의 도약, 일탈 그리고 퇴행의 행동일 것이다. 그는 순수한 자연 상태에 던져진 아담이다. 그는 낙원으로 귀환한 최초의 사람이며 인간이 느꼈던 최초의 행복을 재창조하는 이상적인 조건 속에서 다시 태어났다. 역설적으로 그는 성서의 아담이 아니면서도 에덴으로 들어간 것이다. 로빈슨이 살고 있는 섬은 낙원이다. 그러나 그곳에는 인간이 처음 느끼는 행복의 기원이 있다. 섬은 폭력도 없고 다른 인간이 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긴장할 필요가 없는 이상적인 장소이다. 그곳의 식물과 동물은 온순하고 다정하며 먹을 것을 충분히 제공한다. 섬에 조난당한 로빈슨은 문명의 잔해를 섬으로 옮긴 후 섬을 탐색하고 개발한다.

2) 자신의 감상과 의견
<로빈슨 크루소>의 이야기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다. 크루소가 고도에 난파하기 전 부분, 크루소가 절해고도에 난파한 후 25년간 홀로 살면서 근대적 개인으로 탄생하게 되는 부분, 그리고 프라이데이를 만난 후 궁극적으로 섬에서 벗어나 영국으로 귀환하는 부분이 바로 그것이다. 로빈슨 크루소에는 작가 다니엘 디포가 살던 18세기 영국의 사회상이 투영되어 있다. 1689년 명예혁명을 통해 입헌군주제가 확립된 후 영국 자본주의는 큰 속도로 성장하였다. 상공업이 빠르게 발달하기 시작되었고 동시에 해외 무역과 식민 지 확장도 진행되었다. 종교적으로는 16세기에 시작되고 17세기에 완성된 종교개혁이 영국의 종교와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로빈슨 크루소는 이러한 18세기 당대의 복잡한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소설로서 당대에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태준의 작품세계 -해방전후
  • 대한 문학적인 관심을 갖고 삼팔선의 분단문제 및 미ㆍ소 양군의 진주와 군정 시행 등의 시대 사회상이 제시된 작품을 그려냈다.예) 염상섭「삼팔선」, 김송「고향 이야기」, 박연희 「38선」4. 순수의식, 순수문학의 지향해방 후 사상의 분열과 노선의 선택은 자연히 좌익과 우익의 사상적인 갈등과 대립을 초래했다. 그만큼 이 시기는 문학의 정치적인 경향이 두드러졌던 시대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데올로기에 이끌린 문학에 대응하여 문학의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문학적 방식이다.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넷째, 밀란 쿤데라는 ‘진정한 웃음의 정신은 삶의 기쁨이 아니라 슬픔에 있다.’ 고 했다. 김유정의 작품들은 삶 자체에 절망하여 포기하고 도망하기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및 개인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국어조사위원회 및 국어심의회가 발족되었으나 표준어를 새로 규정하거나 정의하려는 노력은 거의 드러나지 않았다. 그러던 중 1952년부터 2년간 국어심의회 내에 설치된 표준어부회(標準語部會)가 작성한《표준어를 위하여》라는 보고서에 의하면 ‘표준어는 전국에서 통용되는 공통어東京語에서 옳지 못한 발음이나 용어, 어법을 제거한 것으로서 어떤 것이 옳은지에 대한 기준은 언어는 사

  • [현대소설] 박태원 문학연구
  • 문학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2) 모더니즘의 부각1930년대 순수문학의 창작경향은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작품의 예술성이 평가 절하되던 앞 시대와는 달리 작품의 형식과 기교에 주력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모더니즘은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드나 몇 가지의 공통적 특징으로 묶을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내면세계의 탐구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내적 경험을 높이 평가하여 당대

  • 7차교육과정분석
  • 및 기자재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예)단어카드, 그림이나 사진, 비디오, 인터넷 등등 : 히라가나카드, 그림카드, 인터넷, 동영상, 파워포인트, 노트북(음성파일) 등.3. 수행평가는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십니까? 수행평가의 점수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은 없을까요?? (예)말하기 시험, 듣기 시험, 과제, 토론 등등(예)자신의 점수에 대해서 인정할 수 없다는 등등: 1학기 때에는 노트검사, 히라가나시험, 문화관련 과제물(레포트) 제출, 태도점수로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