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식물의학B)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2 / 2024.03.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식물의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2)해충방제의 경제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식물의학 공통 1.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24점) 2-A(학번끝자리 홀수번). 해충방제의 경제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2-B(학번끝자리 짝수번).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6점) ※ 중간과제는 총 2문제로 1번은 공통문제, 2
- 식물의학3공통AB 식물병 저항성종류와 식물체방어기작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 해충방제의 경제적개념 종합적해충관리대해서 설명하시오0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식물의학A)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해충방제의 경제적 개념
-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식물의학 |
---|---|---|---|---|---|
공통 | 1.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24점) 2-A(학번끝자리 홀수번). 해충방제의 경제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2-B(학번끝자리 짝수번).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6점) ※ 중간과제는 총 2문제로 1번은 공통문제, 2번은 끝자리가 홀수번 학생은 A 문제를, 짝수번 학생은 B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착오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
- 하고 싶은 말
-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2 pt, 자간 0%)
행복하세요~
- 목차
-
1.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24점)
2-B(학번끝자리 짝수번).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6점)
Ⅰ. 서론
Ⅱ. 본론
1.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1)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
2)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
①진정저항성(수직저항성) ②포장저항성(수평저항성) ③침입저항성
④감염저항성 ⑤확대(진전) 저항성 ⑥면역성(비기주저항성) ⑦내병성
3) 식물체의 방어기작
(1) 정적 저항성(기존 저항성)
① 정적 물리적 저항성(기존 구조적 방어)
② 정적 화학적 저항성(기존 화학적 방어)
(2) 동적(능동적) 저항성
①형태학적 방어반응(유도된 구조적 방어)
가. 기주세포벽막의 형태변화와 저항성
나. 원형질의 형태변화와 과민감반응 저항성
② 화학적 방어반응
가. 페놀성 성분 나. 파이토알렉신
2-B(학번끝자리 짝수번).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6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식물과 병원체 간의 상호작용은 생명체 간의 복잡한 관계의 한 예로, 식물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진화해온 방어 기작과 병원체의 공격 전략 간의 끊임없는 경쟁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농업과 생태계 관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식물병의 예방과 관리에 있어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그리고 식물과 병원체 간의 상호작용은 식물병 저항성의 다양한 형태와 식물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활성화하는 다양한 방어 기작을 통해 잘 드러난다.
한편, 세계 식량생산의 20~30%는 해충에 의하여 줄어들고 있는 만큼, 해충방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해충방제의 목적은 해충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발생 밀도를 억제하고 농작물의 생산력을 증대시켜 생산의 안정을 도모하는 데 있다. 그러나 농약의 지나친 남용으로 환경오염 등 예기치 않은 문제들이 발생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생태계의 개념을 토대로 한 종합적 해충관리가 주목받게 되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한 후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Ⅱ. 본론
1. 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1) 병원체와 기주의 상호작용
식물의 잎, 줄기 및 뿌리의 표면에는 많은 미생물이 서식하지만, 대부분의 식물은 병에 걸리지 않는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 및 발병은 병원균이 기공, 수공 등의 자연개구부 또는 상처로 침입하거나 식물의 표피를 물리적으로 뚫거나 효소에 의한 화학적인 분해로 침입하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침입 후 식물성분을 영양원으로 흡수하여 식물의 생리기능을 붕괴시키거나 식물세포를 용해 또는 부패시키는 효소를 분비하거나 도관을 막아 수분의 상승을 저해하는 등의 능력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식물의학 / 최재을 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8
신제 식물병리학 / 김형무 외 / 향문사 / 2008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도서관(https://lib.rda.go.kr)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