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과제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5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다양한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제도권에서 형성된 것을 다문화라 한다. 이는 다문화주의에서 비롯된 사회적 언어이다. 민족중심주의의 반대 개념인 다문화주의는 한 국가나 사회 내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문화의 독자성을 인정하는데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언어, 인종, 종교, 문화정배경, 성 등 여러 구성원들이 모여 이뤄진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억압, 차별, 갈등, 배척, 편견 등의 부정적인 현상과 문화적 타자에 대한 반성적 성찰에서 시작된 교육적 노력의 일환으로 등장했다.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타자를 바르게 이해하고, 함께 더불어 평화를 지향하는 삶을 살도록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성하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 속에 내재한 인류 공통의 가치와 의미를 바탕으로 고유의 문화를 인정하는 가운데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며,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함께 살아가는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1) 다문화교육의 원리
다문화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과 방향은 하나의 사회가 지향하는 다문화사회의 모습과 이질적 문화에 대한 사회의 대응 방식과도 연관되어 있다. 한 사회가 다양성과 차이에 대응하는 방식은 대표적으로 4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다. 분리, 동화, 융합, 다원주의 이다. 여기에서 어느 부분에 내가 집중적으로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문화교육을 행하는 관점 혹은 방법에서 차이가 생기게 된다. 다문화교육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의 가치들이 존중되고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의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배경으로 차별 또는 편견을 받지 않는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방법과 교육철학이다. 이때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은 다양한 차원에서 제기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순희 외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2010.
서종남,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재, 학지사, 2010.
최충옥 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0.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복지정책과, 2012.
박지현, 학교 다문화 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권용희(2016).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반편견교육, 세계화교육의 비교 연구- 한국에서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인간.
최우인,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황범주,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분석,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대학원, 2008.
서울특별시교육청(2014). 다원사회의 다문화교육 - 서울교육의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