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과제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5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양한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제도권에서 형성된 것을 다문화라 한다. 이는 다문화주의에서 비롯된 사회적 언어이다. 민족중심주의의 반대 개념인 다문화주의는 한 국가나 사회 내에 존재하는 서로 다른 문화의 독자성을 인정하는데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언어, 인종, 종교, 문화정배경, 성 등 여러 구성원들이 모여 이뤄진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억압, 차별, 갈등, 배척, 편견 등의 부정적인 현상과 문화적 타자에 대한 반성적 성찰에서 시작된 교육적 노력의 일환으로 등장했다.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타자를 바르게 이해하고, 함께 더불어 평화를 지향하는 삶을 살도록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성하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 속에 내재한 인류 공통의 가치와 의미를 바탕으로 고유의 문화를 인정하는 가운데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며,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함께 살아가는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1) 다문화교육의 원리
다문화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과 방향은 하나의 사회가 지향하는 다문화사회의 모습과 이질적 문화에 대한 사회의 대응 방식과도 연관되어 있다. 한 사회가 다양성과 차이에 대응하는 방식은 대표적으로 4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다. 분리, 동화, 융합, 다원주의 이다. 여기에서 어느 부분에 내가 집중적으로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다문화교육을 행하는 관점 혹은 방법에서 차이가 생기게 된다. 다문화교육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의 가치들이 존중되고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의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배경으로 차별 또는 편견을 받지 않는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방법과 교육철학이다. 이때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은 다양한 차원에서 제기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순희 외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교육과학사, 2010.
서종남,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재, 학지사, 2010.
최충옥 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0.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복지정책과, 2012.
박지현, 학교 다문화 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권용희(2016).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반편견교육, 세계화교육의 비교 연구- 한국에서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인간.
최우인,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황범주,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분석,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대학원, 2008.
서울특별시교육청(2014). 다원사회의 다문화교육 - 서울교육의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리아 정치와 사회
  • 이슬람 원리주의 등장3) 무슬림 형제단4) 지하드 운동5) 화해와 강경정책(1970~1990) 아사드 정권과의 관계6) 전략적 제휴(1990~현재)Ⅴ. 결론 및 미래에 대한 예상Ⅰ. 서론시리아의 정치 형태는 ‘아랍민주공화국’이라고 하는 이름을 표방하고 있으나 실상은 ‘아랍 사회주의’ 국가이다. 시리아에서는 바아스당이 사실상 전권을 가지고 있으며 헌법이나 그 어떤 국가 기구보다도 상위에 있다. 또한 만 5세부터 사상 및 우상화 교육이 바아스 당을 중심

  • [다문화교육의이론과실제]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연구
  • 이라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과, 외국인이기 때문에 같은 노동에도 불구하고 갖은 차별을 견뎌야만 하는 노동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 더하여 최근에는 외국인 노동자 밀집지역에서 내국인을 상대로 한 범죄의 발생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제는 무조건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강력한 규제수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본문에서 우리는 이미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였던 다른 국가들의 충돌 사례를 통하여 다

  • [노문과]러시아의 사회 구조와 민족성에 관한 연구
  • 이 바뀌면 폐기되고 다른 것으로 대체되기도 하지만 민족적 특징이란 것은 시대에 따라 변하기는 할지언정 그 밑바닥에 흐르고 있는 기본적인 정신의 큰 줄기는 일관성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역사에서 슬라브적 접근이 한계에 부딪힐 때 간간이 서구주의를 실험하는 과정을 반복해 왔으나 사람들은 대체로 슬라브적인 접근에 끌려왔다. 이렇게 보면 러시아가 현재의 민주화, 개방화 노력을 지속하여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서구 국가와 유사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어떻게 질적 연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상당량의 방법론적 가이드라인을 산출하였다. 수합하자면, 그 저작물들은 수많은 연구 질문과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매우 많은 방법론적 옵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실증주의적(positivist) 전통 바깥에서 양질의 연구물을 생산하는 일은 여전히 쉽지 않은 듯싶을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질적 연구 옵션들의 어마어마한 다양성이 때에 따라 다소 압도적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겠다.최소한, 질적 연구에 대한 언급은 다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자신들의 몸을 돌보기보다 남편 뒷바라지와 가족 건강 챙기기, 자녀들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김혜란, 2006:2). 2007년도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15-64세)은 54.8%로 나타나T다(통계청, 2008). 이는 맞벌이 가정의 보편화 현상이라 할 것이다(한국가족자원경여학회지, 13권 2호 2009:66). 우리사회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겪어 오면서 경제적 풍요를 누려오고 있으나 개인들의 정신적심리적 빈곤감 및 소외감은 상대적으로 더욱 증가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