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의 중요성
오늘날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 깊은 영향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 지식은 스스로와 타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우리의 행동과 결정의 이유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손꼽히고 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감정을 이해하고 예측함으로써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이러한 지식은 우리가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고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은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더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드는 중요한 자원이라고 생각한다.
인간과 인간의 행동이 어떠하다고 간단하게 답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는 오늘날 인간이란 존재는 똑같은 일과 사물을 보고도 전혀 다른 생각과 판단을 하기도 하고 똑같은 상황속에서도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간은 특정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인 의미의 행동에서 보는 인간 행동을 유기체의 내적인 혹은 외적인 자극에 대해 보이는 반응 또는 다른 유기체의 반응을 촉발하기 위한 자극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때 행위 주체가 동물일 경우에는 동물의 행동이 되며, 인간인 경우에는 인간의 행동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은 자세히 살펴보면, 단순한 자극과 반응 형식으로만 볼 수 없다. 즉 동물의 경우와는 다르게 인간은 잘못을 지적하는 방식 혹은 그 지적에 대해서 반응하는 방식이 지역과 시대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예컨대 한국 사람은 미국 사람과 달리 어린이가 공공장소에서 떠드는 행위에 대하여 관대한 편이고, 윗사람의 무원칙한 행동은 아랫사람의 그것보다 더 용인하려는 성향을 보인다.이처럼 인간 행동은 단순히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을 넘어서 사고 및 인지과정 등 정신적 행동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있다. 또한 이러한 인간행동은 의식적 및 무의식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자극은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이며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개인의 욕구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인간행동에 대해서 우리는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아래에서 제시해보겠다.
첫 번째, 인간관계를 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유지 시키는 자원이 될 수 있으며, 인간행동과 그 기능 수행을 효율적이며 지적으로 발전시키는 정보로서 가능케 해준다.
두 번째, 인간과 인간의 해동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서 보다 효율적이고 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된다.
세 번째, 집단 구성원의 만족과 자발적인 참여를 증대시키며, 집단의 목표달성과 집단의 총 효율성을 극대화시킬수 있도록 한다.
네 번째, 인간행동을 이해함으로써 인간과 인간행동의 이해를 통해서 국가 사회복지정책이나 사회복지서비스 개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사회정의와 공동체의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섯 번째, 인간의 문제를 미리 파악함에 있어서 사회문제나 개인문제의 의한 사회병리 현상을 사전에 예방할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반두라
반두라는 심리학자다. 그는 캐나다계 미국인으로서 세계 심리학계에서도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사람이다. 당시 아이오와 대학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재직하였으며, 1925년에 태어나 현재까지 90세를 넘어서도 활발하게 활동했다고 한다. 특히. 미국심리학회 회장직도 역임하였고, 많은 상을 수상한 실적이 있다. 또한 그는 심리학의 역사를 온몸으로 거쳐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존재다.
특히 그의 사회적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 따르면, 다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관찰을 통해 학습이 퍼져나가는 과정은 기존 스키너의 조건화를 포함하면서도 더 나아가서 인지적인 측면에까지 걸쳐 있다 그 과정에서 새롭게 자기효능감 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는데, 자기효능감은 즉 행동이 바뀌기 위해서는 먼저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이는 세상에는 자신이 뭘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이 뭘 보고 배울 수는 없으니까. 반두라는 이것을 외현적 행동과 분리시켜서, 학습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개인적인 요인으로 다룬 것이다.
반두라가 제시한 “자기 효능감”의 개념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대한 주관적인 믿음이다. 이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기도 하고 있다. 또한 이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어떤 일을 성취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정도에 따라 형성되는데, 특히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인 상황에서도 자신을 믿고 도전할 수 있으며, 성취에 대한 기대감과 동기부여를 가지게 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반대로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신을 가지게 되어 도전과 성취를 주저하거나 회피하는 성향이 강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정은, 홍현기 and 박지선, 한국판 건강관리 자기효능감 척도 타당화, 스트레스硏究, Vol.26, No.3, pp.140-148 (2018).
송대영, 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험만 보면 망치는 까닭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985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