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4공통 코로나팬데믹이후 일상회복이 이루어짐따라 최근의 자신의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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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마케팅특강4공통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상회복이 이루어짐에 따라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의 소비행동과 대비되는 최근의 자신의 소비행동 중에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소비를 한 가지 선정하여 제시하고, “일상 회복 이후 나를 행복하게 하는 소비“라는 주제로 아래에 제시한 참고문헌을 읽고 그 내용을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인지 분류하고, 해당 소비가 어떤 동기, 어떤 과정, 어떤 결과를 통해 자신에게 행복을 창출하게 된 것인지에 관해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한 가지 이상의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 및 설명한 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30점)
Ⅰ. 서 론
현재 사회는 소비자가 최고로 대우 받는 세상이 도래하였다. 따라서 그 회사의 고관여제품이든 저관여제품이든 그 제품이 잘 팔리려면 회사제품과 회사직원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야 한다. 즉, 아무리 회사제품이 좋더라고 고객이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고 직원이 불친절하게 되면, 좋은 제품이라도 절대로 이용 안하게 된다. 이는 회사 제품의 매출 저하로 이어져, 더 나아가 경영악화로 이어져 결국 기업도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경영을 하여야 하며, 고객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매니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객은 친구이다. 기업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우정과 신뢰의 관계를 쌓아야 한다.
코로나 이전에는 비대면 사회가 오래 지속되다 보니 외식이 어려웠으나 팬데믹 이후에는 마스크 쓰는 것도 해제 되 외출할 수 있어 평상시 즐겨먹던 음식점을 찾게 된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행복감을 주는 순간 중 하나다. 음식은 우리의 신체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만족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양한 요리와 맛들을 경험하면서 새로운 맛을 발견하고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식사하는 시간은 특별한 순간이 될 수 있다. 또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도 큰 만족감을 주는 활동 중 하나다. 어떤 음식이든, 그것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음식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장에서는 마케팅특강4공통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상회복이 이루어짐에 따라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의 소비행동과 대비되는 최근의 자신의 소비행동 중에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소비-음식소비-를 한 가지 선정하여 제시하고, “일상 회복 이후 나를 행복하게 하는 소비“라는 주제로 아래에 제시한 참고문헌을 읽고 그 내용을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인지 분류하고, 해당 소비가 어떤 동기, 어떤 과정, 어떤 결과를 통해 자신에게 행복을 창출하게 된 것인지에 관해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한 가지 이상의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 및 설명한 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소비자 행복의 정의와 의미
‘행복’은 기쁨, 즐거움, 만족감, 감사함, 희열,승리감 등과 같은 일군의 정서적 상태를 대표하는 것이다. 위키백과사전(한국어)을 보면 행복에는 ‘만족’, ‘기쁨’, ‘즐거움’, ‘재미’, ‘웃음’,‘보람’, ‘가치감’, ‘평온감’, ‘안정’, ‘의욕’, ‘희망을 그림’ 등 여러 요소가 포함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용, 2022, 마케팅특강, COVID-19 팬데믹이 소비자행복의 원천 유형영향 미치고 있다 맥락 고려하여 기저심리적원리분석하여 기업과사회 시사점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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