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이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취미와 예술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이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1.서론
코로나19 당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는 많은 변화들이 발생했는데, 그중 미디어 변화가 가장 크다. 코로나19(COVID-19)는 미디어 생태계를 뒤흔들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이는 단시간에 미디어 시장이 급변했기 때문이다. 당시 코로나 시기에는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면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미디어 콘텐츠가 그들의 주요한 취미 생활이 된 것이다. 그 결과 실시간 TV 시청량과 VOD 시청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영화관이나 공연장 등 대규모 이벤트가 취소되면서, 이들 콘텐츠를 대신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것이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어느정도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가 상당하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이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조사하여 본 레포트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이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현재 취미 생활 현황
요즘은 엔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외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취미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취미 활동을 연결해주는 앱 서비스들도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당근마켓은 동네 공방이나 학원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원하는 활동을 검색하거나 내 근처 탭에서 관련 카테고리를 확인하는게 가능하다. 프립은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여가 활동 플랫폼으로, 재능을 가진 호스트가 다양한 모임을 만드는게 가능하다. 우리클래스는 5060 대상의 취미생활 플랫폼으로, 다양한 분야의 클래스를 오프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취미 활동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하는 추세다. 예를 들어 맥주 제조, 타로카드 배우기, 독서모임, 국내 여행지의 액티비티 등 다양한 활동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가 서비스 산업은 큰 규모로 성장하고 있으며, 앱 서비스와 오프라인 연계를 강화한 플랫폼은 코로나19가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2.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첫 번째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제한으로 인해 온라인 활동이 크게 활성화 되었다. 이전에는 대부분의 취미 활동이 실제 모임이나 활동을 통해 이루어졌지만, 지금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게 가능하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온라인 클래스, 원격 취미 그룹, 가상 여가 활동 등이 더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다.
두 번째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에도 취미 활동을 찾는 데 인터넷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팬데믹 시기에는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과 앱 서비스들이 확대되고 강화되었다. 예를 들어, 당근마켓, 프립, 우리클래스와 같은 특정 취미 활동을 연결해주는 앱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통해 취미 활동을 찾고 예약하는 것이 더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세 번째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취미 활동이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예전보다 더 많은 선택지가 있으며, 사람들은 맥주 제조, 타로카드 배우기, 독서모임, 국내 여행지의 액티비티와 같은 새로운 활동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고 있는 추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용, 2020, 취미와예술, 코로나19가 확산된지 우리사회구성원들의 취미생활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 전망
김현정, 과학기술, 2021, 새로운 미래 공간이 된 ‘메타버스
스테픈슨, 김장환 역, 『스노우 크래쉬』, 새와 물고기, 1996
박상현,「가상세계의 진화와 10대 이슈 전망」, IT& Future Strategy, 2009, p.23
배경우, 「모바일을 매개로 한 미러월드, 현실공간 연동 서비스 디자인」, 아주대학교대학원, 2010, p.2
박지영, 2020. 원주신문, 비대면 사회...더 절실한 소외계층 보듬기
우철훈, 김태훈, 2020.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에서 전철에 승하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