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다문화와이민행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3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다문화사회의 이해
제2장 이민, 이민정책의 개념과 유형
제3장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제4장 한국 이민정책의 작동배경
제5장 한국 이민정책의 전개(Ⅰ) : 배제 프레임 작동의 이주노동자
제6장 한국 이민정책의 전개(Ⅱ): 동화프레임 작동의 여성결혼이민자
제7장 배제ㆍ동화로 작동한 정책 충돌의 결과
제8장 이민자와의 사회통합을 위한 성찰적 제안
제9장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는 열린 공동체를 향하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다문화사회의 이해

1. 다문화주의
1) 다문화주의 개념
① 다문화주의 개념의 사전적 정의는 다양한 문화와 유형의 서로 다른 주문화를 모두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 또는 서로 다른 문화를 세계주의나 다원주의 입장에서 유용하게 수용하자는 입장을 말함
② 킴리카는 다문화정책의 기반이 되는 개념인 다문화주의를 논의하면서 문화적 다양성과 차이에 충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음
③ 킴리카는 다문화주의를 캐나다 정부가 1960년대 이전에 다문화적이라는 용어의 혼선과 다인종문화적이라는 용어의 애매성, 이민정책의 여러 비판들에 직면하여 이민자들의 동화보다 다인종문화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1970년대 이후의 변화된 정부정책에 대해 사용하는 용어라고 하였음
④ 오늘날 유럽의 다문화주의는 인종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의미를 가졌던 미국의 다문화주의와는 달리 문화와 정체성을 인정해 준다는 의미임

2. 인권과 이민자
1) 인권의 개념과 이민자
① 인권이란 한 개인이 인간으로서 갖는 일련의 권리를 의미
② 인간으로서 갖는 권리란, 한 국가의 국민으로서, 즉 국적을 갖는 시민으로서 갖는 권리와는 구분되는 더 넓은 의미의 권리
③ 이민정책 개념이 주목하는 인권 개념은 지구촌의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주어져야 하는 당연하고도 보편적인권리
④ 유엔UN의 세계인권선언은 전문에서 ‘모든 인류 구성원의 천부의 존엄성과 동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및 평화의 기초’라고 하였음
⑤ 국제노동기구는 1919년 제1회 총회에서 내국인과 이주노동자가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규정을 채택
⑥ 인권이 기본적으로 보장받아야하는 중요하면서도 빠뜨려서는 안 되는 권리들은 모두에게 평등한 권리, 차별 없는 기회를 주는 권리, 나이나 성별을 구분하지 않는 권리라고 할 수 있음
⑦ 이민 정책은 이렇게 개인과 집단의 인권 그리고 인간존엄성의 본질을 생각하며 개념화하고 탐색하고 이를 적용하는 정책임
⑧ 이민정책은 다문화주의를 그 이념으로 받아들이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들에게도 규범적 의미로 이해되고 있음
⑨ 킴리카의 주장이 함의하는 의미는 이민자 개인의 권리와 자유의 보편성이 그 자체로 본질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한 국가나 사회공동체는 이를 끊임없이 의심하며 본래의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는 사실임

3. 사회적 소수자
1) 사회적 소수자란?
① 국경을 넘은 이민자가 마주한 주류사회 속의 다른 정체성, 즉 사회적 소수자의 지위를 갖는 이민자는 한 사회에서 다른 사회 로 이동하게 되는 운명을 가진 사람들임
② 이민자들은 주류사회에 들어가면서 동시에 그 사회의 소수자가 됨
③ 일반적으로 주류사회에서 유형화된 행동방식은 공동체의 구성원이 함께 사는 데 매우 큰 의미를 가짐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12.2금-5월12.14 수9-1 수준별단계적 전개 모형(균형,비례,부가적), 산출 및 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9-2 교육 내용의 선정, 교육 내용의 배열, 코스 구조 계획10-1 교수 자료의 역할과 수업 자료의 유형, 교재의 사용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정신적 초월 작용과 특별한 기능의 수행 결과로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관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수월성을 교육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개 그것은 개인이 지닌 잠재적 능력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의 의미에는 반드시 수행결과가 함께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수월성은 교육이 한 사회 또는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하부 구조를 형성한다는 전제 위에서, 학교 교육의 핵심적 책무가 학생들을 학문적으로 뛰어나도록 가르치는 것임을 강조하고,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1학기) ‘희망의 이유(제인 구달)’, ‘어머니는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하셨다(데즈카 오사무)’, ‘ET 할아버지와 두밀리 자연학교(마가을, 채규철)’, ‘정글에선 가끔 하이에나가 된다(조선희)’와 같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지나온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의 방향을 정립해 감. 3. (1학기) ‘어느 안티미스코리아의 반란(고은광순)’, ‘이갈리아의 딸들(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아주 작은 차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정 내용인 통일을 위한 노력은 3 학년의 분단 현실의 인식과 통일의 필요성, 4 학년의 통일 조국의 미래 모습 5 학년의 평화 통일의 방법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나. 제재의 목표 및 핵심 내용1)제재의 목표 분단의 현실과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는다.2)제재의 핵심 내용통일의 길우리 민족의 큰 소망 - 이룩하기 어려운 통일이산 가족의 편지글 내용 - 교재 내용의 재구성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전문가를 찾거나, 브랜드 전문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것이다. 입주자는 작은 사무실을 하나 빌렸을 뿐인데 위워크 네트워크에서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사람도 만날 수 있다. 네트워크 서비스를 더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 위워크는 거점 도시 선정에 매우 신경 쓴다. 서울의 경우 창업 열기가 뜨겁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도시라고 들어서 진출을 결정했다.”―위워크의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매우 다양하다.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