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5 / 2023.10.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에서 말하는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이 무엇인지 작성하세요. 그리고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간헐적 강화’는 무엇이며, 간헐적 강화의 4가지 형태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작성하세요. 그리고 ‘간헐적 강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
2. ‘간헐적 강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간헐적 강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hwp
2. 간헐적 강화의 4가지 형태를 구체적인 사례.hwp
3. 사회적 관심.hwp
4. 우월성 추구.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세상을 살아가면서 배려와 격려를 받으며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살아간다. 그런데 현대사회는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도시화, 개인주의의 심화, 사회 환경의 변화로 인해 원만한 관계형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 사람들은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추구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격려하기보다는 긴장과 불안정한 사회 환경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을 야기하고 있다.
아들러(Adler)는 ‘인간의 행동에는 자신만의 의사가 담긴 목적이 존재한다’는 입장의 인간관을 제시한다. 이는 과거지향적인 ‘원인론’의 심리학과는 대립된다.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가 생겼을 때 인간에게는 반드시 미래를 향한 의사가 작용하고, 이 의사는 미래와 현재를 잇는 가교가 되어 우리를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즉 목적에 점차 가까워지게 행동하도록 이끈다. 미래는 누구나 자신의 의사에 따라서 주체적으로 창조해가는 것이며, 되돌릴 수 없는 과거의 원인에 집착하기보다는, 바꿀 수 있는 미래를 그리고 이를 실행해가는 편이 자신에게 훨씬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아들러는 이야기한다. 또한,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표 지향적이라고 정의한다.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이라 했으며 프로이드와 달리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의 욕구를 강조했다.
스키너(Skinner)에 의하면 강화란 자극을 통해 기대되는 반응을 만족시켜 줌으로써 행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드는 자극이라 할 수 있다. 스키너는 모든 행동이 환경에서 주어지는 단서와 행동결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분석에 의해서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고 보았다. 환경에서 주어지는 단서들은 행동의 선행조건들이며, 결과는 행동의 최종 단계로서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는 확률을 결정한다. 예를 들면, 시험을 보아야 하는 상황은 환경적 단서가 되며, 공부를 하는 것은 행동이 되며, 성적에 의한 보상은 행동의 결과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행동의 결과를 통제함으로써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강화라고 한다.
이 레포트는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에서 말하는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이 무엇인지 작성하였다. 그리고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자신의 견해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간헐적 강화’는 무엇이며, 간헐적 강화의 4가지 형태를 사례와 함께 작성하였다. 그리고 ‘간헐적 강화’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우월성 추구’와 ‘사회적 관심’

1) 우월성 추구
우월을 향한 노력은 인간에게 공통된 기본적 동기이다.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에서 발생하며, 자아완성 또는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선천적인 동기이다. 아들러는 인간행동을 추동하는 주요 요인은 우월추구 동기로 보았다.
아들러는 자연이 특정 신체기관의 결함을 얼마나 불가사의한 방식으로 보상해주는지 기술하였다. 자연은, 식물이든 동물이든 인간이든 모두 항상 높은 수준의 생활력을 지니도록 배려하고 있고, 또 어떤 결함이든 상쇄시키려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해당 결함을 벌충하는 수준을 넘어 그 이상의 일도 해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연은 ‘마이너스’부분을 발견하면 두 배의 ‘플러스’를 만들어 내려는 경향이 있으며, 치유된 뼈가 전보다 더 강해지고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던 심장도 때때로 근육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에 의해 보통 심장의 크고 좋은 펌프처럼 되어 버린다고 하였다.
열등감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면 바람직한 보상으로 나타나게 되지만, 부정적이면 과장된 열등감 혹은 열등감 콤플렉스를 초래하여 문제에 직면하기 보다는 문제를 회피하려는 특성을 지니게 된다.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 부정적인 경향을 취할 수 있다. 긍정적 경향은 사회적 관심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향하며, 부정적 경향은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기존중, 권력, 개인적인 허세를 지향한다. 우월에 대한 추구는 개인과 사회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나는데 개인으로서 완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들러는 완전성의 추구나 숙달을 통한 열등감의 극복은 선천적이며 인간은 원래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을 추구하도록 되어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우월, 능력, 완전의 추구는 인간의 무력감을 해결해주는 것이며, 능력추구의 고유한 형태는 ‘개성’으로 발현된다고 하였다.
그는 “우월성의 추구는 모든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문화를 이루도록 공헌한다. 인간의 모든 생활은 이러한 활동에 따라서 아래에서 위로,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패배에서 승리로 나아간다. 하지만 인생의 과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진정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우월성’을 추구하면서 다른 모든 이를 풍요롭게 하고 타인에게도 이로운 방법으로 전진하는 사람뿐이다”. 이는 우월성의 추구와 관련한, 공동체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보고서
  •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지적 능력을 개발’ 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정보화 사회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이 변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범위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평생학습의 다양한 형태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한다. 또한 교육의 효율성 또는 경제성만 따지는 양적인 방법이나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의 외부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독후감 모음집(100권)순서목 차순서목 차마우나케아의 어떤 밤피로사회꾸뻬씨의 행복여행하버드 행동력수업데미안청춘이란 무엇인가1984언어의 온도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고역열차용의자 X의 헌신영국 외교관, 평양에서보낸 900일인간실격퍼스트 러브로빈슨 크루소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인문학 습관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큐레이팅을 만나다말 그릇지금 이순간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잡담이 능력이다

  •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개인의 전체성과 상호관계성을 강조한 형태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다.″2) 이론″그가 주장한 인본주의 심리학에서의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며,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다면 자신들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 보고 창조적인 존재로 지각하며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간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 교육학 평생교육의 개요
  • 환경속에서 단절과 불균형의 현상을 극복하고 개인과 사회의 계속적인 자기발전과 갱신을 할 수 있도록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인 사회의 다양한 교육기능을 개편,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역량을 극대화함으로서 인간이 일평생 동안을 통하여 보다 의도적이며 능동적으로 계속하는 다양화된 교육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평생교육이란 개인의 생의 전과정을 통하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집

  • [청소년교육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격에 관하여 태어나서 초기의 환경, 부모의 양육태도나 다양한 학습의 결과를 중요시하고 있지만 선천적인 고유한 잠재력은 다른 경우와 달리 크게 언급되고 있지 않다. 여기서는 성격형성의 모든 것 중 선천적 경향이해의 중요성(개인의 자기실현을 향한 심리적 고유성)을 다루고자 하는 것이다.④ 탈 신분과 직분 : MBTI 응답에서 자신의 신분이나 직분에 맞춰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호하는 대로 응답하도록 한다(신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