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개념, 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1 / 2023.09.2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가족상담및치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개념, 치료기법)
- 가족상담및치료 기말 2020]1) 구조적 가족치료 2) 전략적 가족치료 3) 경험적 가족치료 4) 해결중심 가족치료 5)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원리, 치료목표, 개입기법, 어떤 상황에서 각 치료 이론의 개념과 개입기법이 잘 적용될 수 있는지 예, 가족치료 이론 적용 사례, 가족상담및치료 구조적가족치료 전략적가족치료 경험적가족치료 해결중심가족치료 이야기치료
- 가족상담및치료(중간)_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 중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가족조각과 빙산탐색 포함)을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
- [2023 가족상담및치료][출처표기]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 중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가족조각과 빙산탐색 포함)을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현숙씨와 성철씨 사례는 8강 사례동영상 참조.
- 가족상담및치료,(1) 구조적 가족치료, (2) 전략적 가족치료, (3) 경험적 가족치료, (4) 해결중심 가족치료, (5)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 원리, 치료 목표, 개입 기법을 설명하고, 어떤 상황에서 각 치료 이론의 개념과 개입기법이 잘 적용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공통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 중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가족조각과 빙산탐색 포함)을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 현숙씨와 성철씨 사례는 8강 사례동영상 참조. |
- 목차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 중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가족조각과 빙산탐색 포함)을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2.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치료기법.hwp
2.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치료기법2.hwp
3. 경험적 가족치료 기본원리 및 주요 개념.hwp
4.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hwp
5.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기법.hwp
6. 현숙 씨와 성철 씨 사례 - 경험적 가족치료 적용.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9. 서론 작성시 참조2.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
- 본문내용
-
I. 서 론
가족치료란 개인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체계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는 치료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치료는 체계이론에 입각하여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다루며 가족체계 내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가족원(가족구성원)이 경험하는 생활상의 어려움을 그 개인만의 문제로 보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체계 내외의 상호작용과 가족이 갖는 강점을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그 이유는 가족치료를 통해 변화가 지속되는 것은 각 구성원들이 변화하고 또 서로에게 동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은 “경험적 가족치료자인 사티어(V. Satir)가 인본주의적 인간관과 실존주의 철학을 기초로 자신의 치료이념과 가치 체계를 발전시켰다. 경험적 가족치료의 접근방식은 행동이론, 학습이론, 체계이론, 의사소통이론을 기본으로 하는 자아존중감, 자아가치와 신념, 가족규칙, 의사소통유형에 주요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배경은 인간성에 대한 긍정적인 모델을 지지함으로써, 이 관점은 개인의 가족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려는 심리학자와 가족치료자들의 요구를 반영한다. 그러므로 개별성, 개인적 자유, 자기 성취는 경험적 가족치료의 특징이다. 이처럼 경험을 통하여 개인이 성장하도록 돕는 형태의 치료자로서 휘태커(C. Whitaker)와 사티어(V. Satir)가 알려져 있다. 사티어(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이론은, 가족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가족치료 기법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사티어는 가족 구성원 상호간에 애정이 결핍되어 대화가 없고 서로의 감정을 돌보지 않을 때 가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문제가족의 분위기는 냉담하고, 강요에 시달리며, 늘 우울하여 가정에서는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 레포트는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을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경험적 가족치료는 즉각적이고 지금-여기에서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또한 철학과 기법의 측면에서는 게슈탈트 치료, 현상학, 참 만남 집단, 예술치료, 심리극 등 다양한 치료의 영향을 받았다. 사티어의 이론은 성장 모델, 경험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인간에 대해 심리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와 능력을 가진 존재로 보았고 가족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갈등과 대처 방식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였다.
치료현장에서 사티어는 가족이 가장 원만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으며 부모와 자녀간, 형제간에 서로 사랑을 표현하고 그리하여 사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치료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경험적 가족치료에서 제공하는 경험이란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을 열어 보일 수 있는 기회, 표현의 자유, 개인의 성장 등을 의미한다. 사티어의 주요 개념에는 가치체계, 자기존중감, 가족규칙, 의사소통유형이 있다. 가족규칙이 지침으로 변형되기 위해서는 가족규칙이 표면화되고 확인되어야 한다. 치료목표는 가족을 안정된 상태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시키는 것이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의사소통을 명확히 하도록 활발하게 행동하며 가족의 시야를 가족의 과거 일에 대한 불만에서 문제 해결로 바꾸려고 노력했다. 가족 개개인에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치료에서 무엇을 기대하며 왜 여기에 와있는지 분명히 표현하도록 촉구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 각자에게 말하게 함으로써 의견의 불일치를 드러내고 이것을 경청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사티어는 오랜 임상경험을 통해 인간의 문제와 연결된 다양한 역기능이 자존감, 의사소통 및 대처 유형, 가족규칙과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녀는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으로 자존감, 의사소통 및 대처 유형, 가족규칙 등을 제시하였으며, 인간의 역기능과 문제의 근원을 인간의 자존감의 결여, 경직되고 비합리적인 가족규칙, 의사소통 및 대처 유형의 문제로 보았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가족상담및치료 4공통]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야기치료 중 한 이론을 선정하여 주요 치료기법을 요약하시오. (2)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에게 어떠한 치료기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치료기법 선정 이유와 치료기법 적용 과정을 포함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가족상담및치료(공통)(구조적가족치료,전략적가족치료,경험적가족치료,해걸중심가족치료,이야기중심치료)
- [인문사회계열] 집단치료에 관한 정리
- [정신건강과간호]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