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특강 4학년) 리더십 특성 이론, 역량 이론, 행동 이론, 상황 이론을 모두 종합하여 최근의 경영환경에 적합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실제 조직의 사례와 함께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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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인사조직특강
공통 리더십 특성 이론, 역량 이론, 행동 이론, 상황 이론을 모두 종합하여 최근의 경영환경에 적합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실제 조직의 사례와 함께 논하시오.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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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조직특강 4학년) 리더십 특성 이론, 역량 이론, 행동 이론, 상황 이론을 모두 종합하여 최근의 경영환경에 적합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실제 조직의 사례와 함께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의 경영환경에 적합한 리더십 ? 리더십 역량이론

2. 리더십역량의 구성 요소
1) 자기 확신
2) 커뮤니케이션
3) 창조적 혁신
4) 임파워먼트

3. 실제 조직의 사례
1) ‘책임감’ 리더십
2) 연구하기
3) 문제 해결하기
4) 모범 보이기
5) 총대메기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리더십 특성이론에 의하면 리더는 자질과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여기서 자질(natural quality)은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 또는 잠재적 능력’으로서 성격이나 지적인 특성 등을 나타내는데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한편 역량(behavioral ability, competency)은 사전적 의미로는‘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어떤 일을 행동으로 해 낼 수 있는 특성이나 기량’으로서 자질이나 잠재기질 등이 어떤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리더의 자질과 역량이우수한 사람은 리더십 발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리더십 역량과 관련하여 개인의 특성(human trait)으로써 역량이라는 용어를 처음사용한 사람은 Robert White(1959)였다. 이 후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전반에 걸쳐, 직무성과나 삶에 있어서의 성공여부를 지능이나 적성만으로 예측할 수 없으므로, 인간의 능력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는 역량으로 봐야한다는 일종의 역량이론이 태동하였다. 이러한 접근의 태두는 하버드대학 심리학과 교수였던 Mc Clelland였다. 1973년에 처음으로 역량의 개념을 인적자원개발에 도입한 David Mc Clelland는 “역량은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나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조직원의 행동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리더십 특성 이론, 역량 이론, 행동 이론, 상황 이론을 모두 종합하여 최근의 경영환경에 적합한 리더십은 무엇인지 실제 조직의 사례와 함께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리더십의 이해, 윤방섭, 학현사, 2019
송영수. (2009). 국내 대기업 HRD부서 최고책임자(CLO)의 역할과 필요역량. HRD연구 11(3), 23-48.
오헌석(2007),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연구」.
김미좌, 박계홍(2012), “리더의 리더십 역량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 벤처창업연구.
박주연(2015), “리더십핵심역량, 조직시민행동, 브랜드시민행동에 관한 여구”, 한양대학교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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