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3공통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1 / 2023.09.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사진영상론
공통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
2.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15점)
하고 싶은 말
사진영상론3공통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시오00

미디어영상학과 사진영상론3공통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
2.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설명
2)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사례제시

2.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15점)
1)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
(1) 영상의 환유법
2) 영상의 은유법
3) 영상의 환유 사례제시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상을 본다는 것은 시각적 매체를 통해 시청자나 관람자가 시각적 정보를 받아들이는 활동을 말한다. 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 음악 비디오 등을 시청하는 것은 즐거움을 위한 활동으로 인기가 있다. 교육적인 목적을 위해 동영상 강의, 교육용 동영상, 온라인 강의 등을 시청하는 것은 학습과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된다. 뉴스, 다큐멘터리, 정보 프로그램을 시청하여 최신 정보나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생체와 환경, 생체와 생체, 기계와 생체 모든 구성요소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통한 의사소통이다.
영상커뮤니케이션은 영상물과 보는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찰로, 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직접적이며 체험적, 영상을 통한 메시지를 전달?교환 과정에 구축되는 새로운 의미구성에 주목한다.
직유가 'A는 B와 같다'나 'B같은 A'와 같은 형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A를 다른 대상 B에 동등하게 비유하는 것이라면, 은유는 'A는 B이다'나 'B인 A'와 같이 A를 B로 대치해버리는 비유법이다. 은유는 생략된 직유, 곧 직유의 생략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결국 직유의 형식에서 ‘같다, 처럼, 듯하다, 인 양’ 등과 같은 비교어가 생략, 발전된 것이 은유라는 것인데, 이러한 견해를 비교이론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된 다른 견해는 대치이론인데, 이 견해에서는 은유적 표현은 그와 동등한 글자 그대로의 표현 대신에 쓰이는 것이라고 본다. 가령 ‘A는 B다’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는 “철수는 돌이다.”라는 표현은 ‘A는 C다’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는 “철수는 어리석다.”와 같은 문자 그대로의 표현 대신 쓰인 것이라는 것이다.
대상과 관련이 높은 다른 낱말을 빌려와 의미를 확장하는 비유법의 일종이다. 통상 접근성 상향이 목적인 'A 개념으로 B 개념 대신하기'로 알려져 있으며, 언론사에서 뉴스 헤드라인을 정할 때 자주 사용하는 수법이다. 사건의 요소 중 어떤 요소를 매체로 사용하였는가에 따라 환유의 종류가 구별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소는 행위자이며, 자주 사용되는 요소는 원인, 대상, 장소 등이 있다. 도구, 시간, 기존 사건 등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2.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2,사진영상론, 영상을 본다는 의미 세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
-국립국어연구원. "(국립국어연구원)표준국어대사전."- (2001)
-『언어학개론』(남기심·이정민·이홍배, 탑출판사, 1977)
-『현대문장론』(조병화·서동철, 민중서관, 1977)
-『문장개론』(황희영·구인환·윤재천·김해성, 새문사, 1980)
-『문장개설』(조병춘, 형설출판사, 1980)
-『문학개론』(박철희, 형설출판사, 1983, 개정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사진영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 등)
  • 사진영상론
  • 사진영상론1.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목차서론: 사진의 이해본론1. 사진의 정의와 특징2, 영상을 본다는 것3, 연상관계와 통합관계4, 영상의 은유와 환유결론참고문헌서론: 사진의 이해사진은 현실을 재현하고 기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한 장의 사진이라도

  • 사진영상론3공통 사진의 의미작용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0
  • 영상(Interactive Video)은 시청자가 영상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 형식이다. 이러한 영상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이나 앱을 통해 제공되며 다양한 상호작용 요소를 통해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이러한 상호작용 요소에는 선택, 클릭, 드래그, 슬라이더, 버튼, 투표, 댓글, 소셜 미디어 공유, 게임 요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사진의 의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진언어의 특징에 대해 각각의 사례

  • [영상기호학]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 그리스나 로마의 신화와 같이 익숙해져서 너무나 당연하고 의심할 수 없는 것으로 착각하게끔 만드는 변형된 개념이다) 김인식 「롤랑 바르트 문학의 이론과 실천」성균관대학교 불문과 박사논문 1993 p 49백선기최경순 한국 사회의 성공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 문화와 기호학」문학과 지성사 2000 p249에서 재인용 .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언어의 기호 분석으로 설명하였는데, 기표와 기의의 1차적 체계의 최종항이 다시

  • 사진영상론
  • 영상 통화는 대표적인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사례로 볼 수 있다. Zoom, Skype, FaceTime 등의 플랫폼을 통해 거리를 뛰어넘어 소중한 사람들과 얼굴을 보며 대화하는게 가능하다. 온라인 미팅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근무 환경에서는 온라인 미팅이 매우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회사 동료들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2. 영상의 환유법과 은유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환유법 환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