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소통 2학년)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4 / 2023.09.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대와 소통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대와 소통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대와 소통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세대와 소통
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세요 (30점)
(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관련 강의 : )
(B)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관련 강의 : )
※ 제1강∼제8강을 학습한 후, 관련 강의를 과제명 끝에 하나 이상 기재합니다.
하고 싶은 말
(세대와소통 2학년)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Z세대의 특성

2. 조직 내 세대갈등

3.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1) 기성세대의 특징
2) MZ세대의 특징
3) 조직 내 기성세대와 MZ세대의 갈등
(1) 관계갈등
(2) 업무갈등
4) 조직 내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4. 조직 내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의 해결 방안
1) 의사소통을 통한 불공정성 예방
2) 조직공정성
3) 서로에 대한 위로와 대우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갈등은 조직 또는 조직 속의 집단 등 각 개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성과 및 만족의 감소, 조직의 생산성 감소, 창의성 저하, 집단성과 및 응집성 감소, 집단 몰입 감소 등 다양하게 확인되고 있다. 릴리(Riley,1985)는 연령계층(age strata)간 갈등을 크게 관념적 갈등, 권력 갈등, 배분적 갈등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관념적 갈등으로는 기본적인 가치와 목표의 충돌이 원인되는 갈등이고, 권력 갈등으로는 서로 다른 연령계층이 한 연령계층에 대하여 정당하치 못한 방법으로 권력을 남용으로써 기인하는 갈등이다. 배분적 갈등으로는 연령계층 별로 부담하는 보상의 몫, 상대적 기여에 대한 갈등으로는 연공제와, 성과급제, 노인 복지비 증감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호정 (2009). 갈등과 신뢰 및 조직효과성의 관계. 한국행정학보.
박재흥(2017). 세대 차이와 갈등: 이론과 현실. 경상대학교출판부.
이영환 (2012). 조직 갈등의 조직성과에 대한 영향과 조직적 지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근아, 황성걸. 2020. Z 세대가 업무 외의 시간을 보내는 생활공간 니즈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이지현(2018). 직무상 외상 사건을 경험한 경찰관의 탄력성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관계에서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원조교제에 대한조사
  • 그러나 청소년기 후기에는 격심한 정서의 표출보다는 자아의식의 고양과 아울러 고독을 즐기고 낭만적감상적 경향을 보이며,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의 주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등 정서적으로 성숙되어 간다.둘째, 청소년기의 두드러진 사회심리적 특징은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독립의 요구에 따른 심리적 이유기의 현상이다. 이 시기에는 자아의식의 발달과 독립심으로 인해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 줄고 자립적독립적 인간 관계가 가능한 동료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과제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약 1,400만 명으로 총인구의 1/3을 차지하는 사회의 주 구성원으로서 미래뿐 아니라 오늘의 우리사회의 모습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이 가진 창조적 잠재력을 키워주고, 지성과 덕성을 겸비하게 하는 등 건전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일은 현재를 사는 기성세대의 책무인 것이다. 그간 고도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는 경제적 가치에만 너무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세대에서는 감히 접근하기가 두려울 정도이다. 이러한 의식과 문화 속에서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집단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이는 최근에 학급 동료들로부터 집단따돌림을 당해 자살한 학생들의 사례가 밝혀지면서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지만, 이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하는데 더욱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③ 가족간의 갈등: 가정생활은 아동의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가정에서 부모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 규율과 독립심을 적절히 익힌 아동은 그렇지 못한 아동에 비해 사회생활에 잘 적응한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에서 검증된 바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한 가정에 정신지체아가 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가정생활이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선 부모와 형제간의 원만한 가족관계가 형성되기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가족은 개인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생활단위인 동시에 공동체를 형성하는 바탕이 된다. 사회사업은 개인의 부적응 현상 치료와 사회적 환경의 개선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려는 학문으로, 초기부터 상황의 평가시 인간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을 견지했다(심혜찬,1998:1).그러나 최근 가족이 다양한 문제(예컨대, 이혼, 가출, 노인학대, 자살, 등)로 말미암아 갖고 위기 혹은 가족해체로 이어지고 사회적 문제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