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논리및논술 2023 기말]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22 / 2023.05.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논리및논술
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그리고 배려적 사고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였습니다.
2) 다차원적 사고의 예 부분을 빨간색 굵은글씨체로 표현하였습니다.
3) 1번 문항은 별도의 형식 없이 문제의 답을 작성하였고, 2번 문항은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습니다.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알 공감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서론을 작성하였습니다.
5)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을 각각 순서대로 모두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6) 결론 부분을 통하여 상담을 마무리 하는 내용의 글을 첨부하였습니다.
7) 글자크기 11point, 줄 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8) 2023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공통형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1) 서론 ?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본론
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②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③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는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 그리고 배려적 사고(Empathetic Thinking)로 나뉜다.

비판적 사고는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이는 주어진 정보나 상황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개념과 주장을 검토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적 사고는 사실과 근거에 기초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주장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다양한 증거와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이 이러한 비판적 사고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생각하고 형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리프먼은 다차원적 사고를 통해 유아들이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관련성을 찾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상상력을 발휘하여 장난감을 새롭게 조립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역할 놀이를 통해 새로운 상황과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 등이 이러한 창의적 사고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주연, 이승연, 이순배 [교과논리및논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김진경, 김유미 [영유아발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현영렬, 류종훈 외 2명 [유아발달론] 청목출판사 2014
박성주, 엄정애 [유아의 혼자놀이와 외로움 및 자아인식과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43권 2호 75p~96p 2012
전가일 [관객 없는 지위의 자유 : 유아의 혼자놀이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13권 2호 115p~147p 2010
정소희, 조한익 [교사들이 인식한 유아의 혼자놀이 유형과 유형별 특성에 관한 Q방법론의 적용] 인하교육연구 26권 2호 745p~768p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