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과논리및논술 기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2.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23 / 2023.05.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논리및논술
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빨간 글씨로 표시하였습니다.
3. 2번 문항은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습니다.
4. 2번 문항의 상담글 본문을 과제로 제시한 4가지 부분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학부모의 걱정 공감,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본인의 생각,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구성하였습니다.
6. 결론에서는 상담을 마무리 하는 내용의 글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 글자크기 11point, 줄 간격 160%
8. 교과논리및논술 공통형 2023년 1학기 기말시험 온라인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과논리및논술 기말시험 과제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의적 사고
③ 배려적 사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 세 가지의 예
① 비판적 사고의 예시
② 창의적 사고의 예시
③ 배려적 사고의 예시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1) 서론

2) 본론
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②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③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④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

3) 결 론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로서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그리고 배려적 사고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비판적 사고는 정보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논리적이고 일관된 추론을 통해 견고한 결론을 내리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생성하고, 기존의 사고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추구하는 능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배려적 사고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리프먼은 이 세 가지 사고 유형이 모두 중요하며, 서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판적 사고는 창의적 사고를 견고한 기반으로 제공하고, 창의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배려적 사고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되어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더욱 공정하고 공평하게 만들 수 있다. 즉,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는 서로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세 가지 유형의 사고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비판적 사고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 중 비판적 사고는 정보의 정확성, 타당성, 공정성, 신뢰성 등을 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합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 또한, 비판적 사고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데 도움이 되는 능력이다.
참고문헌
유주연, 이승연, 이순배 [교과논리및논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유승희 [유아교육개론] 양성원. 2016
조형숙 [유아 발달] 학지사. 2013
이동연, 김지연 [개방적 놀이재료 제공에 따른 만 5세 유아 놀이행동의 차이 분석] 유아교육연구. 41권 5호. 33p~55p. 2021
최정화, 임은미 [놀이를 통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19권 23호. 1037p~1056p. 201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18976***
    (2024.04.01 14:16:5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