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4 / 2023.05.0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교육개론
공통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목차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
1) 심리적 이유기란
2)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1) 자아 이해와 정체성
(2) 분리-개별화
(3) 전환 과정
3) 나의 의견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1)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1) 동조소비
(2) 과시소비
(3) 충동소비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1) 소비자교육
(2) 용돈사용에 대한 지도교육
(3) 청소년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광고와 프로그램
(4) 물질의 목적 전도 현상 교육
3) 나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

1) 심리적 이유기란
심리적 이유기는 인생에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서기 위해 필요한기간이다. 청소년에게 심리적 이유기가 없다면, 몸이 성장해도 자아는 기존 자기대상(부모) 안에 함몰되어 미분화된 채 살아갈 수밖에 없다. 적합한 때에 필요를 적절하게 채워줌으로써 청소년이 심리적 이유기를 보내게 한다면, 청소년은 주변과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책임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홀링워스(L. S. Hollingworth)는 청소년기를 정신적 자립이 이뤄지는 ‘심리적 이유기’(心理的 離乳期, psychological weaning)라 하였다. 마치 갓난아이가 엄마로부터 탯줄을 끊고 새로운 성장을 경험하듯 청소년도 부모에게서 경제적인 자립에 앞서 심리적 탯줄을 끊고 새로운 세계로의 심리적 독립을 시작하는 시기라는 의미다. 청소년은 생애 초기부터 애착이라는 심리적 탯줄로 부모와 이어져 왔다.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일정 기간 서로 투사와 내사, 동일시를 거듭하며 거울반응(mirroring)을 통해 부모는 청소년 안에 내적 표상으로 배태된다. 그 배태된 내적표상이 나름 성장하여 자아의 형태를 가지고 가정의 자궁에서 세상으로 나오는 시기가 바로 심리적 이유기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14.
장미경 외. 『발달심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김문태. (2021). 소비자행동의 이해. 서울: 청람.
정하성 & 유진이. (2012). 청소년 문화. 파주: 양서원.
오승근, 조승희 외, 『청소년문제와보호』, 파주: 정민사, 2019.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아동기에 대해서
  • 표현력도 증가하게 되며, 동일한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오랫동안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2.3. 인지발달아동기에도 유아기의 직관적 사고나 자기중심적 사고와 같은 전조작적 사고의 특성이 남아있다. 하지만 7~8세경에 이르면 이전 단계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사고가 나타나는데, Piager는 이를 구체적 조작사고(concrete operational thought)라고 하였다. Piaget와 Inhaler는 7~11세까지에 해당하는 구체적 조작단계에서 보존기술, 분류기술, 조합기술 등의 개념적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청소년을 직접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 학부모 대상의 교육 운동들이 확대되었다.이 글은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현재 추진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 공교육화 프로젝트가 보다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되었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나 학술적 논쟁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Ⅱ. 본 론1절.

  • [인격교육, 청소년 인격교육] 인격교육의 개념, 인격교육의 형성,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한 실천 지도 사례,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와 인격교육의 효과적 방안 분석
  • 인격교육의 개념, 인격교육의 형성,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한 실천 지도 사례,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와 인격교육의 효과적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격교육의 개념Ⅲ. 인격교육의 형성Ⅳ. 청소년 인격교육의 목표Ⅴ.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위한 실천 지도 사례1. 가정과 학교의 연계 지도 사례2. 기본생활 습관 실천 지도1) 교실 출입 지도2) 복도 통행 지도3) 교실 정리 정돈하기4) 화장실 사용 지도3. 소집

  • 교육학 문학 교육을 위한 교재 분석 및 제재에 수록된 작품 분석
  • 교육 과정에서 명문화한 ‘문학의 창작’과 관련된 교육 내용은 전문적인 문예 작품의 창작보다 문학 작품에 대한 능동적 반응을 강조하는 활동으로서 문학적 표현 활동을 의도하였기 때문에 말하기, 쓰기 영역과 긴밀하게 관련지어 배열하였다.(1)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2)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이나 성격을 상상한다.(3) 작품을 즐겨 찾아 읽는 습관을 지닌다.(1) 작품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말의 재미를 느낀다.

  • 교재 콘텐츠 개발
  • 교육을 시킨다. 집 짓는다고 대학진학을 포기시키지는 않는다. 예배당 건축보다 더 중요한 것이 차세대 신앙교육이다. 선교한다고 교육비 아끼면 교회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독립군 자녀처럼 되기 십상이다.2. 영적 119대원들이다.말씀이 뿌려지는 곳에 생명이 뿌려진다. 말씀을 접하지 못해서 죽어 가는 심령이 있다. 낙심한 영혼도 그 마음에 말씀이 뚫고 들어가면 살아난다. 말씀을 접하지 못한 어린 영혼들을 말씀으로 살리는 일이 교회의 가장 큰 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