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3공통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 다음 한 전傳을 지으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4 / 2023.05.0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
공통 |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 내적 기능이나 소설적 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30점) 2.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 다음, 그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지으시오.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잘 활용한 경우, 주변 인물의 일생을 나타내고 그에 대해 논평하여 참신한 주제 의식을 드러낸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20점) |
- 하고 싶은 말
-
고전소설강독3공통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 다음 한 전傳을 지으시오00
국어국문학과 고전소설강독3공통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 내적 기능이나 소설적 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30점)
2.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 다음, 그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지으시오.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잘 활용한 경우, 주변 인물의 일생을 나타내고 그에 대해 논평하여 참신한 주제 의식을 드러낸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2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 내적 기능이나 소설적 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30점)
2.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 다음, 그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지으시오.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잘 활용한 경우, 주변 인물의 일생을 나타내고 그에 대해 논평하여 참신한 주제 의식을 드러낸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20점)
1)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
2)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지으시오.
(1) 지상주의
(2) 중세적 가치관의 탈피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숙영낭자전을 살펴보면 경상도 안동 땅에 살고 있는 양반 백상근과 부인 정씨는 어렵게 외아들의 '선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부부는 아들의 배우자를 얻기 위해 널리 구혼하지만 좀처럼 구할 수 없어 걱정이었습니다. 한편 선군의 꿈에 나타난 숙영은 자신이 선군과 천생의 인연임을 알리고, 두 사람은 부부의 연을 맺어 자녀 둘을 낳으며 행복하게 8년의 세월을 보냅니다. 그러던 중 부모의 명으로 선군은 과거를 보러 서울로 향했고, 얼마 전 숙영은 싸우고 매달 간계로 간통 누명을 쓰고 억울해하며 자결합니다. 이후 숙영의 누명이 벗겨지고 옥황상제의 명으로 숙영이 환생하여 과거에 급제한 선군과 함께 다복하게 살다가 승천한다.
손곡산인 이달의 자는 익지로 쌍매당 이첨1의 후손이다. 손곡산인전의 저자 이달의 외모는 우아하지 않고 성품 또한 호탕하여 절제하질 않았다. 또한 세속의 예법을 그대로 받아들여 이 때문에 시류에 어긋났었다. 잘 고금의 이야기를 말했고 산수의 아름다운 경치에 이르면 술 마시기를 좋아했으며 진 나라 사람 왕희지의 글처럼 잘 썼다.
마음은 빈 듯 경계조차 없었고 생업을 일삼지 않아 사람들은 간혹 이 때문에 그를 아꼈다. 그러나 평생동안 몸을 붙일 땅조차 없이 사방으로 유리걸식하니, 사람들이 많이들 그를 천시했다. 곤궁하고 힘들게 늙어갔으니 참이로다, 시에만 몰두했다는 것이. 그러나 몸은 곤궁했음에도 썩지 않는 것이 있었으니 어찌 기꺼이 한 때의 부귀로 이 명성을 바꾸겠는가. 저술한 것들이 거의 다 사라져 내가 오로지 마음을 써 4권으로 만들어 전하게 됐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 내적 기능이나 소설적 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함). (30점) 2. 교재에 수록된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분석한 다음, 그 구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변의 인물을 대상으로 한 ‘전(傳)’을 지으시오. (「손곡산인전」의 구성을 잘 활용한 경우, 주변 인물의 일생을 나타내고 그에 대해 논평하여 참신한 주제 의식을 드러낸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고전소설강독???? 교재·워크북 및 방송 강의
-『이조한문소설선(李朝漢文小說選)』(이가원, 민중서관, 1971)
-「허균적사상급기문학(許筠的思想及其文學)」(이가원, 『동방학지』 25, 1980)
-「허균(許筠)의 전(傳)에 대한 고구(考究)」(강동엽, 『한국한문학연구』 2, 19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