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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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目 次 -

Ⅰ. 서 론
Ⅱ. 본 론
1. 뜻
2. 뿌리와 역사
1) 뿌리
2) 역사
3. 판소리 열두 마당
4. 부르는 방법
1) 허두가(단가)
2) 아니리
3) 장단
4) 광대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요소
5) 발성법
6) 소리제
5. 짜임과 문체
1) 짜임(내용)
2) 문체
6. 주제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뜻
판소리라는 말의 뜻은 여러 가지로 풀이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판을 놀이판의 뜻으로 이해하여 놀이판을 벌이고 부르는 소리로 풀이하고 있다. 판소리를 한자말로 부를 때에는 창악, 극가, 창극 따위의 이름이 쓰이게 된다.
창악(唱樂)이라는 말은 기악이 아닌 성악이라는 뜻이지만 보통 판소리 이외의 성악에는 쓰이지 않는다. 극가(劇歌)라는 말은 극적인 성격을 지닌 노래라는 뜻이며 판소리와 창극을 함께 일컫는다. 창극(唱劇)은 판소리를 연극으로 바꾸어 놓은 것을 일컫는 말이면서 때로는 판소리까지도 함께 아우르는 이름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이름이 있지만 이 가운데 판소리라는 말이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2. 뿌리와 역사
1) 뿌리
판소리의 뿌리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 판소리의 뿌리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가장 유력한 것으로는 광대소학지희 기원설과 서사무가 기원설, 그리고 이야기꾼 기원설 등이다. 산대도감에 속하여 각종 잡희를 행하던 광대들의 소학지희에서 판소리가 유래했다는 것이 광대소학지희 기원설이고, 서사무가 기원설은 무당굿 특히 남부지방 단골무의 서사무가에서 판소리 발생의 기원을 찾는 것으로 학계에서 가장 유력시 되어 왔다. 이야기로서의 판소리 성격에 주목하여 조선 후기 강담사‧강독사‧강창사 등의 존재에서 판소리의 기원을 설명한 것이 이야기꾼 기원설이다.
이상의 기원설은 판소리의 연희적 특성이나 음악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추적한 것으로 부분적으로는 타당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극복되어야 할 문제점들이 있다. 그보다는 판소리가 선행하는 모든 문학적‧음악적‧연희적‧민속적 유산을 고루 다 받아들인 바탕 위에 새롭게 종합적 양식으로 형성, 정립되었을 것이라는 폭넓은 시각을 갖는 것이 좋겠다.
이 있지만 가장 알맞는 것으로 서사무가 기원설이 있다. 판소리 광대는 전라도의 단골무가(丹骨巫家)에서 나왔으며, 출신 지역이나 신분이 다양하게 된 것은 나중의 일이다. 서사무가는 판소리와 함께 장편 구비 서사시이므로 서사무가에서 판소리로의 바뀜은 쉽사리 이루어질 수 있었다. 서사무가는 일반적으로 창과 아니리를 섞어서 부르며, 전라도의 무가는 판소리와 비슷한 장단 바뀜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서사무가와 판소리가 같은 것만은 아니다. 뛰어난 힘을 지니고 보통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이루기 때문에 신앙의 대상이 되는 무신(巫神)을 주인으로 삼는 서사무가는 고대 영웅 서사시의 뒤를 이은 것으로서 무속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어지고 만들어지는 한계를 지닌다. 판소리는 이러한 한계를 벗어난 일상적 서사시며 평범한 사람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사실적으로 다룬다. 무속의 세계관을 버리고 관념적인 전제 때문에 가리워져 있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새로운 서사시가 판소리인 것이다.
참고문헌
임동철, 「판소리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74. 11
대구 놀이패 탈, ꡔ민족문화 강좌Ⅰꡕ, 1988. 11.
박황, ꡔ판소리 소사ꡕ, 신구문화사, 1974.
정노식, ꡔ조선창극사ꡕ, 조선일보사 출판부, 1940.
정병욱, ꡔ한국의 판소리ꡕ, 집문당, 1981. 4. 10.
조동일, 김흥규 편, ꡔ판소리의 이해ꡕ, 창작과비평사, 1978
천이두, ꡔ명창 임방울ꡕ, 현대문학사, 1986.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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