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 실천 4학년)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8 / 2023.03.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공통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p 분량) < 15점 >

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3p 분량) < 15점 >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4학년)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2)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
(1) 인간다운 생활
(2) 사회복지의 증진
(3) 자활·자립
(4) 소득 재분배
(5) 사회통합
(6) 수급권의 권리성과 국가 사회의 책임

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1)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 배경
2)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1) 고용
(2) 교육
(3) 재화와 용역의 제공 및 이용
(4) 사법·행정절차 및 서비스와 참정권
(5) 모·부성권, 성 등
(6) 가족·가정·복지시설·건강권 등
(7) 장애여성 및 장애아동
3)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내용 중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
(1) 불명확한 법의 책임소재
(2)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상충되는 현행 법령의 개정
(3) ⌜장애인차별금지법⌟의 편의제공의 정당성 문제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하나의 규범인 법으로 명문화한 것이다. 이것은 국가와 사회를 강제할 수 있는 권리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그래서 사회복지법의 제정은 사회복지에서 매우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법의 개념을 정립해야 하는 이유는 사회복지법의 체계확립과 정체성을 규명해야 한다는 것, 또 다른 법과 구별해야 한다는 것, 그래서 독자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 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훈, 『사회복지법제론』, 학지사, 2012.
이승기·윤상용·서동명, 『장애인복지론』, 신정, 2016.
전광석·박지순·김복기, 『사회보장법』, 신조사, 2017.
강민희, 2008,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의 장애담론 분석", 보건사회연구 제28권제2호.
김재왕, “장애인차별금지법 개정 필요성 제안”, 장애차별금지법 이행 제고 및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한 토론회, 국가인권위원회·보건복지부·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2016.
.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틀 잡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54265***
    (2023.04.05 16:29:06)
회원 추천자료
  • [2023 사회복지법제와실천][고용보험법 선정]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2023년 1학기 과제물사회복지학과 4학년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공통형▮과제 (고용보험법 선정)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2.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 사회복지실습일지
  • 1. 인적사항 (학년/학기는 2012년 1학기를 기준으로 작성)실습생명성별생년월일소속 자택주소전화번호집 : 070-○○○○-○○○○핸드폰 : 010-○○○○-○○○○e-mail2. 이수 전공과목 (2011년 2학기까지 포함하여 표시)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 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인간행동과 사회환경o사회복지실천론o사회복지실천기술론o지역사회복지론o사회복지정책론o사회복지행정론o사회복지법제론o사

  • 아동 성범죄 현황과 해결방안
  • 1) 성교육의 중요성 인식 및 성교육 의무화 추진2) 고양시 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한 정책 제안3)‘아동유인 방지법’제안10. 계획수립 및 홍보1) 지역사회 복지계획 수립㉮ 지역주민의 의견수립과 지역조직화㉯ 아동성범죄에 대한 분석과 포괄적 계획 수립㉰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단기적/장기적 계획 수립과 제도화㉱ 계획 실행2) 홍보방안㉮‘굿네이버스 - 경기고양아동보호전문기관’과의 연계 사업을 통한 홍

  • [사회복지시설과사회적경제 4학년 공통]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 내 사회적 경제 조직
  • 1) 기관 소개(2) 기관 주요사업2) 기관 선택 이유(1) 시민참여형(2) 기증(3) 지원사업3) 사회적 경제 조직으로서 기관의 실천과 특징(1) 시민의 참여 유도(2) 기증서비스(3) 지속가능성(4) 자원봉사자(5) 대외협력2. 사회적 경제 조직의 미래와 전망 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1) 사회적 경제 조직의 미래와 전망(1) 일반시민들이 학습하고 공유 할 기회 확장(2)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공감을 위한 마케팅(3) 사회적경제 조직의 연계를 위한 네트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의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 학습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