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이벤트관광3)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출판한 축제이벤트관광(허진,김형곤 저) 교재 2장에 제시된 이경모(2005)의 이벤트 유형(개인이벤트 제외, 표2-2)을 참고하여 2023년 1월부터 개최된 하나의 국내이벤트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등의 내용과 이벤트의 장점과 단점을 평가한 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1 / 2023.03.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축제 이벤트관광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축제 이벤트관광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출판한 축제 이벤트관광(허진 김형곤 저) 교재 2장에 제시된 이경모(2005)의 이벤트 유형(개인이벤트 제외, 표2-2)을 참고하여 2023년 1월부터 개최된 하나의 국내이벤트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등의 내용과 이벤트의 장점과 단점을 평가한 후, 이벤트의 전략을 제시한다. (30점)
하고 싶은 말
축제이벤트관광3)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출판한 축제이벤트관광(허진,김형곤 저) 교재 2장에 제시된 이경모(2005)의 이벤트 유형(개인이벤트 제외, 표2-2)을 참고하여 2023년 1월부터 개최된 하나의 국내이벤트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등의 내용과 이벤트의 장점과 단점을 평가한 후,
목차
1. 서론

2. 축제의 개념

3. 이벤트의 개념

4. 국내 이벤트 경험(2023 경주벚꽃축제)
1)이벤트 개요 및 목적
2) 이벤트의 행사 일정과 프로그램 소개
3) 이벤트의 장점과 단점 평가
4) 이벤트의 향후 전략(시사점) 제시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00가지 이벤트로 한국 여행에 즐거움을 더하고 관광객과 시민이 함께 어울리는 장을 만들어, 한국을 찾는 전 세계 관광객이 K-컬처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국정과제 ‘여행으로 행복한 국민, 관광으로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에 외국인 관광객이 문화, 예술, 콘텐츠, 스포츠, 게임, 음식,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매력적인 K-컬처를 즐길 수 있도록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을 선정했다.

2. 축제의 개념
축제는 축(祝)과 제(祭)의 합성어로 축하하고(祝) 제사 지내는(祭) 것으로,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측면과 신성성을 포괄하지만, 오늘날 축제는 신성성이나 종교성이 최소화된 유희적 성격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축제는 분명히 축(祝)과제(祭)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축제는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상징가치로 출발하여 주민 정서, 놀이, 신앙이 연계된 전형적인 축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축제는 내용과 형식이 주변으로 공유되어 즐길 거리 또는 관광 대상으로 확장된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
류정아는 축제를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지역주민의 정체성 제고와 외지인의 개최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매년 정해진 일자에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준비?개최되는 것으로 지역주민들의 총체적인 삶과 전통문화적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 공동체적 성격의 행사로 규정하였다.
정강환은 “축제의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 이벤
참고문헌
축제·이벤트관광(허진·김형곤(2018),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광남(2005).지역축제, 여섯 가지 방향으로 혁신이 필요하다.도시문제.대한지방행정공제회.
김남일(2003).지역발전 전략으로서 지역문화축제의 구조 및 특성 -강릉단오제를 중심으로-.지역사회발전연구.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
강선아·이수범, 2020, “문화관광축제 체험요소와 지역브랜드자산의 정준상관관계: 축제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 26(6), 60-76.
김성현(2005).지역축제의 마케팅전략 연구.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행정학의 성찰과 전망.한국행정학회.559-574.
김영현, 2020, “온라인 축제프로그램, 웹사이트 품질이 축제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제 지평선 온라인 축제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45(4):101-1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제이벤트관광3공통 국내외 스페셜 이벤트 게츠 2005의 유형별 분석00
  • 축제이벤트관광3공통 국내외 스페셜 이벤트 게츠 2005의 유형별 분석00관광학과 ● 게츠(2005)의 스페별 이벤트의 유형 분류(축제 이벤트관광 교재 표2-1, pp. 16)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Ⅰ. 서 론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축제가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할 만큼 엄청나게 진행되고 있다. 이는 관광사업을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지역축제

  • (축제·이벤트관광 2학년)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
  • 체험을 통한 감동을 준다. 또한 이벤트 개최 목적에 대한 효과를 즉석에서 측정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다른 미디어가 갖추지 못했던 생명력 있는 제3의 미디어로 퍼블리시티(publicity)의 기능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축제이벤트관광 교재 표2-1, pp. 16)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해

  • 이벤트스포츠관광3공통) 2016년에 개최된 이벤트참가후 이벤트의 내용과 평가기술0k
  • 이벤트스포츠관광3공통※ 과제문제 : 2016년에 개최된 이벤트 참가 후 이벤트의 내용과 평가 기술․ 2016년 1월부터 개최된 이벤트를 직접 경험하고 이벤트의 개요 및 목적 등의 내용을 기술하고 경험한 이벤트의 장점과 단점을 평가한 후, 이벤트의 전략을 논리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출판한 이벤트스포츠관광(허진김형곤 저) 교재 2장에 제시된 겟츠의 이벤트 유형(레크레이션이벤트와 개인이벤트 제외)을 참고하여 국내

  • 이벤트플래닝2공통) 2강에서 나온 이벤트 플래닝의 과정참고하여 내가 이벤트 플래너라고 생각하고 키즈이벤트시장과 관련된 이벤트구상하고 서술하세요0k
  •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유를 자세하게 서술하세요(현재 수요, 미래 시장 예측 등의 상황분석을 객관적인 근거(예: 신문, 뉴스, 보고서, 통계자료 등)를 들어 서술하세요). (15점)2. 1의 이벤트가 개최되기로 결정됐다고 가정하고 (입찰에 성공하였거나, 직접 열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하고), 그 이벤트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투입목표, 산출목표, 회피목표)를 서술하세요. (교재 2장 25~27페이

  •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이벤트의 정의는 주어진 기간동안 정해진 장소에 사람을 모이게 하여 사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행사 또는 의식으로서 긍정적 참여를 위해 비일상적으로 특별히 계획된 활동(이경모,2002)을 말한다. 다른 이벤트 정의로는 사회적, 시대적으로 의의를 부여할 수 있는 행사(한국관광공사,1994),일과성 또는 정기적인 범주를 넘어선 레저, 사회문화적 경험의 기회(이봉석 외 7인,1998), 개성을 표출하고 직접적인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체험활동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