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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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2. 역량모델링의 사례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역량모델링의 개념과 중요성.hwp
2. 역량모델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3. 역량모델링의 방법과 사례.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역량은 직무의 주요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상의 성과와 상호관련 되며, 기준에 비추어 측정할 수 있고, 훈련과 개발에 의해 개선될 수 있는 관련된 지식, 스킬 그리고 태도의 집합이다.
하버드대 심리학자인 McClelland(1973)는 실제 수행상황에서 우수한 성과자와 그렇지 못한 평균 집단의 성과 차이 원인을 밝히는 연구에서 역량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역량을 특정 과제에서 효과적인 사람들의 수행 이면에 있는 개인의 내적 특성으로 정의하였으며, 고성과자와 평균이하 성과자를 구분해주는 지식, 기술, 태도, 기타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인용되는 역량에 대한 정의는 '어떠한 직무나 상황에서 준거지향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이거나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는 개인들의 내재적인 특성이며, 이는 다양한 상황이나 업무에서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개인의 지속적이고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성향' 이다. 이러한 특성은 직접 관찰보다는 행동지표를 통해 추론 가능한 추상적인 구성의 개념인 경우가 많으며, 역량은 선천적 특성과 후천적으로 습득된 능력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역량은 조직에서 기대하는 이상적인 수행 수준이므로 채용, 교육과정 개발, 평가 등 인사도구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역량모델링의 가장 전통적인 방법은 고성과자의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이며, 이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성과자에 대한 정의를 어떤 방식으로 내릴 것인가를 결정한다. 예를 들면, 영업사원의 경우 매출, 콜센터 직원의 경우 고객의 만족도와 응대 속도 등, 해당 분야 혹은 업무의 고성과자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준거기준을 지표로 정한다. 둘째, 고성과자의 정의에 부합하는 고성과 집단과 그렇지 못한 평균 또는 저성과 집단을 선정한다. 고성과자의 특성이 준거집단이 되어야 하므로, 이 두 집단 간의 역량 차이가 나타나야 한다. 셋째, 고성과자와 평균 성과자 집단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한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행동사건면접, 전문가 패널, 관찰, 설문조사 등이 있다. 넷째,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역량 모델링을 개발한 후, 마지막으로 통계분석을 활용하여 역량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이 레포트는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1) 개념
역량은 직무의 주요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상의 성과와 상호관련 되며, 기준에 비추어 측정할 수 있고, 훈련과 개발에 의해 개선될 수 있는 관련된 지식, 스킬 그리고 태도의 집합이다. 역량모델은 조직 전체 또는 조직 내의 특정 부문, 역할, 기능, 직무에 대하여 설계될 수 있다. 어떤 모델을 조직이 채택하는 가는 니즈와 목표에 달려 있다. 일반역량모델은 일반적이라고 명명된 역량들은 모든 조직과 직위들에 걸쳐 전 계층의 경영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일반역량모델에 의하면 어느 조직에서나 모든 경영자들에게 요구되는 특정 과업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다. 그리고 특수역량모델에 의하면 상이한 활동들과 상황은 상이한 역량들을 요구한다.
특수역량모델은 상이한 활동들과 상황은 상이한 역량들을 요구하며, 다른 요소들은 조직특유의 역량들과 일상의 상황요인들이다. 일반역량들은 경영성과 차이 중 3분의 1만 설명할 수 있고, 다른 요소들은 조직특유의 역량들과 일상의 상황요인들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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