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삶과 문화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3 / 2023.03.03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여성의삶과문화3공통 여성의삶과문화 교과서정독한 후 이 교과목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방향및방법대한 자신의생각을 서술하시오0k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여성의삶과문화(공통) - 여성의 삶과 문화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유의 사항을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럽 바로 알기 『유럽 바로 알기』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 세계의 역사_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논술] 논술 자료집o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여성의 삶과 문화 |
---|---|---|---|---|---|
공통 | 『여성의 삶과 문화』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유의 사항을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하고 싶은 말
- (여성의 삶과 문화 3학년) 여성의 삶과 문화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이 교과목의 성격
1) 차별
2) 남녀평등 의식
3) 여성의 지위
4) 성 주류화
5) 기능주의적 ‘가족’
6) 문화
2. 이 교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
1) 여성의 지위 변화 탐색
2) 양성평등과 여성운동
3) 여성인권
4) 성 평등 의식
3. 이 교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법
1) 민주시민교육
2) 공동체 의식
3) 젠더 거버넌스
4) 여성복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일은 국가가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책무 중의 하나이다. 국민의 삶의 질 증진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국가의 정책적과제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국민전체의 삶의 질 증진에 있어서 특히 여성의 삶의 질 문제는 중요하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이 육아와 돌봄, 봉양 및 가사노동 등 사회근간을 유지하는 ‘그림자 노동’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여성의 삶의 질 문제는 곧 국가 전체의 삶의 질 수준과 직결되는 문제인 것이다. 한국 사회는 그동안 각계각층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해 왔는데,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라는 말이 각계에서 여러 사람들이 전망한다. 그것은 여러 가지 측면을 두고 해석 될 수 있지만,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증대되었다는 뜻이다. 우선적으로 첫째, 유연함을 가진 여성의 능력이 사회진출로 요구되고 또 확대되어 사회발전의 자원으로서 지속적인 활용이 구체화 된다는 것이며, 둘째, 앞으로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세대에게 모성성을 가진 여성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능동적인 삶을 실천하도록 하는 촉구이다. 즉 여성이보다 많은 분야에서 지적능력이 중시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남성과 동등한 능력을 자졌다는 것과, 아무런 제약 없이 여성들도 실질적인 활동이 주어졌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노동력의 성별 구분은 무의미해지고, 여성으로서의 장점이21세기와 부합되어 크게 부각될 수밖에 없는 시대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의 삶과 문화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여성의 삶과 문화』 본교재와 워크북
김희강 (2009). 여성인권의 딜레마. 한국정치학회보.
김경애(2013), “우리나라 여성운동에 대한 해외지원”, 여성과 역사.
나임윤경(2009), “제11장. 문화, 여성, 여성주의 교육”, ????여성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이정은 (2019). 인권과 여성권리의 딜레마 - 여성주의 관점에서 인권 변화에 대한 연구 -. 시대와 철학.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