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공통) - 인간은 누구나 사랑하는 관계를 추구한다 그러나 모두가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체험하는 것은 아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11 / 2023.02.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공통 인간은 누구나 사랑하는 관계를 추구한다. 그러나 모두가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체험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사랑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사랑’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과제명]

인간은 누구나 사랑하는 관계를 추구한다. 그러나 모두가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체험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사랑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사랑’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1. 사랑의 이해

1) 사랑의 정의
2) 사랑의 보편적 특성
3) 사랑의 시작 : 애착이론

2. 사랑의 요소

1) 근접성
2) 유사성
3) 상호성

3.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

1) 사랑의 수레바퀴 이론
2) 사랑의 삼각형 이론
3) 사랑의 유형 이론
4. 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1. 사랑의 이해

1) 사랑의 정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인간의 삶에서 사랑은 빼놓을 수 없는 개념이다. 사람은 태어나 죽을 때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사랑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사랑은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강력하게 접근하고자 하는 정서로서 상대방의 매력을 끌려 상대방을 그리워하거나 좋아하는 마음으로 정의할 수 있다. 뇌 과학 영역에서 사랑은 화학적 작용으로 이해된다. 인간이 사랑을 느끼면 뇌에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화학작용을 통해 사랑이란 감정을 느낀다는 것이다. 사랑의 단계별로 옥시토신, 페닐에틸아민, 도파민, 엔도르핀 등의 신경전달물질 및 신경조절물질과 호르몬이 분비된다. 예를 들어, 누군가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고 흥분을 느끼는 이유는 도파민의 작용 때문으로 이해된다. 프랑스의 작가 빅토르 위고는 사랑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가장 큰 행복은 우리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우리 자신이 누군가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믿음에서 생긴다.” 사람들은 사랑을 통해 연결감을 느낄 수 있으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해나갈 수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사랑하는 관계를 추구하며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랑이 존재한다.
참고문헌
- 하혜숙·정환욱(2015).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록 7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것을 잘 받아들인다. 하지만 과해서 좋지 않을 때도 있다.10) 나의 가치에 대한 인지는?나의 가치는 최고다.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을 사랑할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 또한 어떤 일에서든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다. 11) 이상적인 나는? 자신의 일에 관해서 항상 성실하고 그만큼 실적이 나타나는 사람. 또한 남을 이해하며 또한 넓고 깊은 인간관계를 가지는 사람. 항상 긍정적이고 즐겁고 행복하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생 학습 체제가 구축될 것이다. 지식은 더 이상 소수의 엘리트집단에 의해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있듯이 지식의 생산은 대중에 의해서 다양하게 개발되고 확산된다. 따라서 학생의 배경과 연령이 다양해지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체제로 변환될 것이고, 사이버학교나 가상 학교의 설치가 활성화 될 것이다.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누구나 지속적으로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사이버 공간을 다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성의 실례(프로그래머 / 전산관련)1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자신의 분석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1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 / GM대우)1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언론사)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관리 신입사원)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이벤트 기획)1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관광가이드)1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통신회사)2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번역사)2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특허)2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

  • 7차교육과정분석
  •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나누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나누는 나름의 기준이 있겠지만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일선학교에서 그렇듯 이 학교에서도 이전에 쳤던 시험을 기준으로 성적순대로 수준을 나누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몇몇 학생들은 학습태도나 대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및 경쟁력 비교3. 한․미 FTA에서의 교육시장 개방 논의4.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Ⅶ. 일본의 교육1. 일본의 교육 현황 및 실태2.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Ⅰ. 서 론현재의 인류문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농업사회에서 기계중심이었던 산업사회를 지나 이제는 인간의 고도로 발달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에 안착하였다. 이러한 지식은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