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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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1) ( 15 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2) ( 15 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
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하고 싶은 말
(1) (15점)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2) (15점)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 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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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교육조건의 평등
4) 교육결과의 평등

2.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본문내용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육평등의 단계는 허용적 평등→보장적 평등→조건적 평등→결과적 평등관 순이다. 여기서 허용적 평등과 보장적 평등은 ‘기회’에 치중하고 조건적 평등과 결과적 평등은 ‘평등’ 그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1)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이 중시하는 내용에 대해서 알기 전에, 이 평등관이 등장할 때의 배경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 필요가 있다. 이 시기는 신분철폐가 서서히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당시는 교육의 평등이라는 단어자체가 나오기 힘들 정도로 기회의 불평등이 심각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신일, 2015, 『교육사회학』.
한겨레(https://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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