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역사 2022 기말]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 ,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 세계의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0 / 2022.04.2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역사
공통 1) 다음 중 하나의 문항을 택하여 기술하시오. [25점]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14세기 중엽부터 15세기 중엽까지 진행된 백년전쟁의 과정을 약술하고, 그 성격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다음 중 하나의 문항을 택하여 기술하시오. [25점]
1. 일본 에도(도쿠가와) 바쿠후의 전개과정을 정리하고, 그 역사적 의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역사 (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1학기) 기말 공통형 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제시된 과제 중에서 다음의 두 문항을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제1차 중영전쟁 아편전쟁을 시작으로 중화민국 수립까지의 중국의 역사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중화민국 수립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의 원인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프랑스혁명의 과정과 함께 나폴레옹의 등장과 프랑스 제1공화국의 성립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프랑스혁명에 대한 평가와 함께 나폴레옹의 관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60 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세계의 역사 기말과제에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세계의역사 중화민국의 수립 까지 중국의 쇠퇴과정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음 중 하나의 문항을 택하여 기술하시오. -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
① 제 1차 중영전쟁 (아편전쟁)
② 제 2차 중영전쟁 (애로호 사건)
③ 중화제국 질서 붕괴의 시작 (타이완사건, 청불전쟁, 청일전쟁)
④ 민중 운동의 시작 (태평천국운동, 의화단투쟁)
⑤ 개혁의 시도 (양무운동, 변법운동)
⑥ 신해혁명
⑦ 중화민국의 수립 (청왕조의 붕괴)
2) 중국 쇠퇴의 원인과 이에 대한 평가
2. 다음 중 하나의 문항을 택하여 기술하시오. -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프랑스혁명의 과정
① 삼부회 소집
② 루이 16세의 처형
③ 자코뱅파와 지롱드파의 갈등
④ 자코뱅의 공포정치 시작
2)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
① 나폴레옹의 등장
② 프랑스 제 1공화국
3)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의역사 중화민국의 수립 까지 중국의 쇠퇴과정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Ⅰ. 서 론

세계의 역사 과목에서 중국은 가장 먼저 등장하는 국가이자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중국은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인 황하문명의 발생지로 최초의 국가는 상나라(상나라 이전 하나라를 최초의 국가로 보기도 함)로 알려져 있다. 이 후 주나라와 춘추 전국 시대를 거쳐 진 ? 한 ? 위촉오 ? 진 ? 5호16국 ? 남북조 ? 수 ? 당 ? 송 ? 원 ? 명나라로 이어진 뒤 청나라까지 이어진다. 청나라 시기 발생한 서구와의 전쟁인 아편전쟁을 기점으로 전쟁 이전을 중국의 고대로 보고, 전쟁 이후를 근대로 보게 된다. 본 글에서는 19세기 중엽에 발생하였던 아편전쟁을 시작으로 중화민국 수립까지 중국의 쇠퇴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의 역사에서 프랑스혁명은 불평등한 구제도를 무너뜨리고 민주주의를 앞당긴 역사적 사건으로 평가되는데, 억압된 구제도를 타파하고 자유를 획득하였다고 하여 자유혁명이라고도 하고 시민들에 의한 혁명이라 하여 시민혁명이라고도 불린다. 프랑스혁명이 가지고 있는 폭력성과 함께 프랑스혁명의 결과는 실제 국민들의 굶주림을 해결해주지 못하였다. 결국 프랑스혁명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민주주의로의 발전을 이룩한 반면 수많은 희생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배고픔은 혁명 전과 그다지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루이 16세의 입장에서 프랑스혁명을 평가해보면서 프랑스혁명이 가지는 폭력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 의의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다음 중 하나의 문항을 택하여 기술하시오. -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

① 제 1차 중영전쟁 (아편전쟁)

청나라(중국)와 영국은 서로 무역을 하며 영국은 청나라로부터..
참고문헌
박구병, 신성곤, 원지연, 윤혜영, 이광수, 이한규, 이혜령, 이희수, 조흥국 [세계의 역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강길중, 박종현, 정재훈 [중국역사의 이해] 경상대학교출판부, 2009
에드먼드 버크 [프랑스혁명에 관한 성찰] 이태숙 역, 한길사, 2017
조진태 [나폴레옹의 군사전략] 부크크, 2017
안병찬 [자유권의 침해와 나폴레옹 체제의 성격] 서울대학교, 2019
임영길 [19세기 연행록에 나타난 아편, 아편전쟁] 한문학논집 60권 pp.77~104, 202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하겠습니다......
  • 45253***
    (2022.05.28 12:55:3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