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삶2022]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8 / 2022.03.2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숲과삶, 공통)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1)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2019)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B형] 마을 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 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 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공통 |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숲과삶2022]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전통마을숲의 정의
3. 전통마을숲의 입지유형
4. 전통마을숲의 생태적 가치
5. 전통마을숲의 문화적 가치
6.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7. 결론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마을숲은 인간적이면서도 자연적으로 마을과 숲, 혹은 인간과 자연이라는 두 이질적인 요소가 결합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 의해 조성되기는 했지만, 인간이 만든 다른 공간과 달리 자연적인 요소가 더 많이 깃들어 있다.
마을숲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진 산림이나 목재를 이용할 목적으로 조림된 수림과는 다르다. 실제로 마을숲은 일반적인 산야의 숲과는 식생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마을숲은 수종이 다양하지 않으며, 단층림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마을숲은 인위적으로 보전되어 마을 공동체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내포하고 있다.
마을숲은 마을을 수호하는 신이 되기도 하고 신과의 소통로가 되기도 하는 마을의 문화적 상징이다. 제의가 전승되고 있는 마을숲은 일상성과 신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종교적으로는 신앙의 대상이 되고 풍수적으로는 비보와 압승의 장치가 되기도 한다. 일상적으로는 여러 가지의 세속적 기능을 담아낸다. 홍수, 태풍, 파도와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는 보호막이 되기도 하고 휴식, 모임, 놀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활동을 수용하는 공간이 된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 기능인 종교적 기능이나 풍수적 기능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마을숲의 전통적 가치가 의미를 잃은 것처럼 보인다. 자연재해 방지의 기능도 많은 부분에서 효용성을 상실하고 말았다
- 참고문헌
-
윤여창, 2020. 마을숲의 소실에 영향하는 주요인자와 각 요인의 한계영향 분석. 한국산림경제학회 학술연구 발표논문.
김인선. 2016. 전통마을숲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고찰: 원주 성황림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한국문화 유산 연구소. 중앙민속학 16.
김인애. 2015. 전통마을숲 소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인선. 2017. 전통마을숲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고찰: 원주 성황림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한국문화 유산 연구소. 중앙민속학 16
김윤옥. 2009. 질적 연구 실천방법. 교육과학사, 파주.
김수희. (2010). 해안 전통마을숲의 문화경관 특성에 관한 연구: 경상남도 남 해안을 중심으로, 진주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7.
김이연. (2015). 전통마을숲 보전을 위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의식에 관한 연 구-광양의 6 개 전통마을숲의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희, & 김기원. (2012). 한국의 전통마을숲과 일본의 사토야마 (里山) 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산림휴양학회지, 16(1), 69-76.
김학범. 2018. 전통 마을숲 복원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6:42-50.
김주희. (2016) 방재측면에서 바라본 전통마을숲의 경관구조에 관한 연구, 목 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2.
김철영. (2016). 6 장. 전통마을숲의 보전과 복원. 산림문화전집, 6, 289-334.
윤여창. 2015. 전통마을숲의 소실에 영향하는 주요인자와 각 요인의 한계영향 분석. 산림경제학회.
남연화, 2016, 전통마을숲의 유형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동수, 2013. 한국 마을숲 관리 개선방안 연구.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1:90-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숲과삶1B)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숲과삶 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는데 현 시대에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숲과삶(B형) 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 방송통신대_숲과삶_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숲과삶(공통) -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