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빈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의 개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7 / 2022.03.18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빈곤론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빈곤론
공통 1. (20점) 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만연된 빈곤은 두 빈곤 중 어떤 빈곤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10점) 다수파보고서와 소수파 보고서를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1. 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만연된 빈곤은 두 빈곤 중 어떤 빈곤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다수파 보고서와 소수파 보고서를 비교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
2. 다수파 보고서와 소수파 보고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수파 보고서와 소수파 보고서 비교.hwp
2. 상대적 빈곤의 개념.hwp
3. 절대적 빈곤의 개념.hwp
4. 현재 우리나라의 만연된 빈곤.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사회가 발달하고 인류가 발달하면서 빈곤은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도 보편적인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으며, 빈곤은 가족과 사회의 역기능적 문제 발생의 기저에 놓여 있는 원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산업화와 정보화로 이어지는 현대사회에서 빈곤은 과거 그 어느 시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구성원의 하나라 할 수 있는 가족에 또한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현대사회에서의 빈곤은 개인적 요인보다 사회구조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되고 순환되는 특성이 강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빈곤에 대한 사회와 국가의 개입의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빈곤은 그 자체로 개인과 가족에게 어려움을 주지만 또한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되므로 인류가 오랜 기간에 걸쳐 해결하고자 노력해온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빈곤은 개인과 가족의 생존을 위협하고 의식주, 교육기회, 의료혜택 등이 결여되어 있으며, 대인관계에서도 절망이나 굴욕을 경험하기 쉬울 뿐 아니라 생계유지를 위해 도덕과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경제위기가 심화되면서 대량실업이 확산되고, 시간제 근로와 단기계약직 등의 불안정한 고용 형태가 급증되기 시작하였다. 그러한 가운데에 노령인구와 저소득 모자가정 그리고 장애인 등이 주를 이루던 전통적 빈곤현상 외에, 임금소득에 의존해서 생활하는 도시 거주자들 중에서 활발하게 근로활동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새로운 형태의 빈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지구적으로 추진되는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경향 속에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어 도시의 빈곤계층은 날로 증가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만연된 빈곤은 두 빈곤 중 어떤 빈곤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그리고 다수파보고서와 소수파 보고서를 비교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상대적 빈곤과 절대적 빈곤

1) 상대적 빈곤의 개념
빈곤이란 물질적 부족상태를 의미한다. 상대적 빈곤은 평균소득의 50%를 기준으로 빈곤 여부를 판단한다. 상대적 빈곤은 소득 순으로 하위 일정비율을 빈곤층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국민전체의 평균소득 수준과 대비하여 일정비율을 빈곤선으로 정하고 그보다 소득이 낮은 계층을 빈곤층으로 규정한다.
상대적 박탈은 개인과 가족이 속한 사회에서 관습이 되어 있는 수준에 미달되거나 물리적 기준이 결핍되어 있고 가족활동이나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하므로 박탈은 생활수준과 관련된 개념이고 자원의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처럼 상대적 빈곤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게 가지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흔히 개인의 상황을 일반사회의 평균 또는 중위소득과 비교함으로써 규정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1학기) ‘내 생의 알리바이(공선옥)’, ‘희망 1, 2(양귀자)’, ‘양철지붕 위에 사는 새’, ‘그대 기차 타는 등 뒤에 남아’, ‘봄비 내리는 날(김한수)’, ‘부자의 그림일기(오세영)’, ‘우리 동네에는 아파트가 없다(김중미 글, 유동훈 그림)’, 가난한 삶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책들을 읽고 수업 시간에 모둠 토의를 함. 가난, 물질적 빈곤과 사회 구조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개인의 가난은 한 개인만의 것일 수 있지만 사회가 만들어낸 것도 많다는 사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개념은 주로 IT 기업들이 사용했다. 그때 협업은 프로그래머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뜻했다. 스타트업이 많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이가 협업 환경을 원하고 있었다. 비슷한 직종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했다. 이런 사람들은 패션, 법, 회계,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었다. 이런 필요는 소규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규모가 큰 기업들도 포함된다. 그래서 글로벌 기업들도 위워크 사무실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특정 부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김진규(교육부)김홍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개념 및 필요성 등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원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런데, 교원임용 확보에 있어서의 기준(안) 마련도 중요하지만, 연구 조사 결과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된 교과별 전공교사 확보 및 열악한 근무조건 등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노력이 필요하다. 즉, 비정규 교육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예산 영역에서 제시) 및 교원 처우 개선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원 처우 개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빈곤의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 이후, 아시아에도 많은 경제적, 사회적 변화가 있었다. 19세기와 20세기 동안에 산업혁명을 겪은 국가들은 이제 가장 부유한 나라가 되었다. 특히 주목할 것은, NICs (신흥공업국가)라고 불리는 싱가포르, 대만, 홍콩, 한국 등 4마리의 용과 같은 후발주자들이 20세기말에 산업화를 통해 빠른 속도로 가난을 벗어났다는 것이다. 이른바 많은 제3세계 국가들은 아직 정보화를 제대로 시작하지 못했음은 물론, 결코 산업화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