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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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D형
-김창인, 전병찬, 안태언 (지은이), 청년담론 (기획) | 청년현재사 - 당신이 말하는 청년은 ‘우리’가 아니다 | 시대의창 | 2019년 1월
-박정훈 (지은이) |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 알바노동자의 현재와 미래 | 빨간소금 | 2019년 1월
-경향신문 특별취재팀 (지은이) | 부들부들 청년 | 후마니타스 | 2017년 7월
-엄기호 (지은이) |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 20대와 함께 쓴 성장의 인문학 | 푸른숲 | 2010년 10월
-한윤형 (지은이) | 청춘을 위한 나라는 없다 - 청년 논객 한윤형의 잉여 탐구생활 | 어크로스 | 2013년 4월
-오찬호 (지은이)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 괴물이 된 이십대의 자화상 | 개마고원 | 2013년 12월
-조한혜정, 엄기호, 최은주, 천주희, 이충한, 이영롱, 양기민, 강정석, 나일등, 이규호 (지은이) | 노오 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 창비 | 2016년 4월
-김경화, 이토 마사아키 (지은이) | 21세기 데모론 - 변화를 이끄는 유쾌하고 떠들썩한 저항의 미디 어, 데모 | 눌민 | 2018년 11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하고 싶은 말
2019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사회문제론(D형)

과 제 명 :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문제가 된 청년문제
1) 자학적 열패감에 빠진 청년들
2) 서울 밖 청년들
3) 소모용 청년 이미지
2. 사회문제로서의 청년문제 해결해야 하는 이유
3. 사회문제로서 청년문제 해결 방안 모색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생은 망했다. 내세나 환생을 꿈꾸는 사람들이 쓸 법한 말을 청년들이 자주 입에 담는다. 줄여서 ‘이생망’이라 부른다. 청년 1천 명에게 ‘이생망을 생각해 본 적 있는가?’라고 묻자 413명(41.3퍼센트)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 같은 응답은 취업 준비생에게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취업 준비생 가운데 54.2퍼센트)”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을 스스로 자신의 삶이 망했다고 자조한다. 이러한 청년들의 절규가 오로지 그들 개인의 문제인 것일까? 사회문제란 특정한 원인에 의해 사회 내 다수의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는 문제를 의미한다. 이때 이 문제의 원인이 개인의 탓이라면 개인의 문제라 한정지을 수 있으나 문제의 원인이 사회구조적 차원에 있다면 이를 사회문제라 한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개인의 삶을 어렵게 만드는 사회구조적 원인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때 사회문제는 해소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속에 고통 받고 있는 청년들의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청년문제가 사회문제인 이유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사회문제로 해결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에 대해 해외사례(타이완)를 바탕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경향신문 특별취재팀(2017). 부들부들 청년. 후마니타스
- 최희석(2018.07.10.). [단독] 韓 청년고용률 42%... OECD 중 ‘최악’. 매일경제
- 박세준(2017.02.03.). 대학 기숙사 님비(NIMBY) 내 집 근처엔 절대 안 돼!. 주간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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