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D형 2019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방송대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 (사회문제론)
-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D형 |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D형 -김창인, 전병찬, 안태언 (지은이), 청년담론 (기획) | 청년현재사 - 당신이 말하는 청년은 ‘우리’가 아니다 | 시대의창 | 2019년 1월 -박정훈 (지은이) |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 알바노동자의 현재와 미래 | 빨간소금 | 2019년 1월 -경향신문 특별취재팀 (지은이) | 부들부들 청년 | 후마니타스 | 2017년 7월 -엄기호 (지은이) |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 20대와 함께 쓴 성장의 인문학 | 푸른숲 | 2010년 10월 -한윤형 (지은이) | 청춘을 위한 나라는 없다 - 청년 논객 한윤형의 잉여 탐구생활 | 어크로스 | 2013년 4월 -오찬호 (지은이)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 괴물이 된 이십대의 자화상 | 개마고원 | 2013년 12월 -조한혜정, 엄기호, 최은주, 천주희, 이충한, 이영롱, 양기민, 강정석, 나일등, 이규호 (지은이) | 노오 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 창비 | 2016년 4월 -김경화, 이토 마사아키 (지은이) | 21세기 데모론 - 변화를 이끄는 유쾌하고 떠들썩한 저항의 미디 어, 데모 | 눌민 | 2018년 11월 -박태균 (지은이) | 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 책과함께 | 2005년 6월 -정병준 (지은이) |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 - 역사에 휩쓸려간 비극의 경계인 | 돌베개 | 2015년 3월 |
- 하고 싶은 말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우리나라 가구구성의 변화(1인 가구 증가를 중심으로)
2, 우리나라 청년주거빈곤 현황
3. 청년 주택 지원정책 현황
4, 청년주거수요와 실태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의(衣), 식(食), 주(宙)는 인간의 기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요소이다. 이 중 ‘의’와 ‘식’과는 달리 ‘주’의 경우, 공급방식과 입지적 특성에 의해 특수한 시장을 형성한다. 이는 수요-공급 법칙을 따르는 일반적인 시장원리로 설명할 수 없으며, 대체적으로 공급주체와 입지적·지리적 조건에 따라 가격이 형성된다. 이 특성으로 인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청년계층의 주거빈곤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대학진학률은 점점 하락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70%1)를 넘는 상황에서 계속되는 취업난으로 인해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세대에게 주거지를 마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청년세대 주거문제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높은 보증금과 임대료 문제이다. 최근 시중금리가 낮아지면서 주택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이율이 높은 월세로 빠르게 전환하는 추세이다. 이렇듯 월세부담이 커지면서 청년들은 양질의 거주환경이 갖추어진 주거시설에 입주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자가를 마련하는 것은 더욱 요원해지고 있다. 국민임대주택(36㎡)의 월 임대료(관리비 포함)가 월 20~30만원이나, 이보다 주거환경이 열악한 고시원(5㎡)도 이와 유사한 수준이며, 주요역세권 및 대학근처의 원룸, 오피스텔(50㎡)은 국민임대주택 임대료의 약 4배 이상을 보이고 있다. 이렇듯 임대료 부담이 커지다 보니 최근에는 쉐어 하우스(Share House) 형태 또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새로운 주택유형에서의 생활방식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9년 도시형생활주택이 도입되었고, 2010년 고시원,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을 포함하는 비거주용 시설유형을 준주택으로 간주하는 제도가 도입되었다. 근린생활시설, 일반 업무시설, 오피스텔 등의 상업시설을 활용한 고시원․레지던스․원룸 등의 유사주택 형태의 공급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1~2인 가구를 위한 소형주택에 대한 수요가 특히 많음을 의미한다. 위와 같은 소형 주택은 제도화․체계화되지 않은 채 활성화되어 왔으며, 세제․금융 등에 대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역시 부족하여, 임대료 또한 높게 형성되어 있다. 특히 민간에 의해 자율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경우, 당장의 주택공급을 우선시하는 정책기조로 인해 불법개조와 부적합한 주거환경 등 그 주거의 수준이 매우 열악하다. 본 과제에서는 청년의 주거문제가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나가야 될 사회문제의 하나라고 판단하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고민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창인, 전병찬, 안태언 (지은이), 청년담론 (기획) | 청년현재사 - 당신이 말하는 청년은 ‘우리’가 아니다 | 시대의창 | 2019년 1월
-박정훈 (지은이) | 이것은 왜 직업이 아니란 말인가 - 알바노동자의 현재와 미래 | 빨간소금 | 2019년 1월
-경향신문 특별취재팀 (지은이) | 부들부들 청년 | 후마니타스 | 2017년 7월
-엄기호 (지은이) |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 20대와 함께 쓴 성장의 인문학 | 푸른숲 | 2010년 10월
-한윤형 (지은이) | 청춘을 위한 나라는 없다 - 청년 논객 한윤형의 잉여 탐구생활 | 어크로스 | 2013년 4월
-오찬호 (지은이)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 괴물이 된 이십대의 자화상 | 개마고원 | 2013년 12월
-조한혜정, 엄기호, 최은주, 천주희, 이충한, 이영롱, 양기민, 강정석, 나일등, 이규호 (지은이) | 노오 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 창비 | 2016년 4월
-김경화, 이토 마사아키 (지은이) | 21세기 데모론 - 변화를 이끄는 유쾌하고 떠들썩한 저항의 미디 어, 데모 | 눌민 | 2018년 11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사회문제론 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D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으로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함께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