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2.고위험 신생아 3.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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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입니다.
-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정리하여 나타냈습니다.
-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자신만의 글로 나타냈습니다.
-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 정리했습니다.
- 2021년 2학기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에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목차
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Ⅰ.서 론

Ⅱ.본 론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아동의 특성
(2) 학령기 아동의 특성
(3) 청소년기 특성
(4) 죽음을 앞둔 유아기/학령전기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5) 죽음을 앞둔 학령기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6) 죽음을 앞둔 청소년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의 개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3)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4)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
3.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2) 중환아실 간호사의 능력
3) 중환아실 간호사의 태도
4) 중환아실 간호사의 역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중재 계획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Ⅰ.서 론

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고위험모아간호학을 공부하며 다양한 자료들을 살펴보면 중환아와 가족에 대한 고통이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형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는 한 아기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많은 의료진들이 달려들어 24시간 내내 노력을 다한다. 그러나 그들에게도 한계는 있기 마련이다. 예상치 못하게 좋아지는 아기들도 많지만 그렇지 못한 아기들이 많이 있다. 그때마다 겪는 부모와 의료진들의 고통은 엄청나다. 고위험 신생아들에게 이러한 문제들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신생아가 전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누군가 대신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문제가 크고, 치료 과정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위험모아간호학을 배우는 입장에서 과제물 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들이 실질적인 케이스 경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여기에서는 과제물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논하여 볼 것이다. 그리고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 균형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조사 작성해 보겠다. 더불어 과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정리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 론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죽음을 맞이하게 될 대부분의 아동들은 자신의 병의 위중함을 느끼고 있으며 병에 관하여 말해주지 않더라도 병의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알며 또 알고 싶어 한다. 따라서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는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에 따라 특성을 고려해 의사소통하며 유념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미예, 권인수 외 3명 저(2014), 아동간호학개론. 수문사.
김조자, 강화정 외 3명 저(2010), 기초간호과학. 수문사.
박민향(2013),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포유 편집부 저(2008),고위험모아간호학, 포유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2010),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정원선(2000), <저출생체중아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조결자(1996). <고위험 신생아 간호> 대한간호, Vol.35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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