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 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 작성하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교재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4 |
---|---|---|---|---|---|
공통 | 1. 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 작성하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25점) ① 자신이 조선시대 살고 있으며,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었다고 가정함. ② 직접 민장을 작성.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을 민장에 기재 ③ 민장에 대한 관의 대응, 그리고 그 결과 등에 관한 내용을 적을 것. 2. 교재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①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하고, ②공부나 과거를 보는 과정, ③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25점) |
- 목차
-
1. 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 작성하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25점)
① 자신이 조선시대 살고 있으며,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었다고 가정함.
② 직접 민장을 작성. 작성하는 이유, 요구조건 등을 민장에 기재
③ 민장에 대한 관의 대응, 그리고 그 결과 등에 관한 내용을 적을 것.
2. 교재 제9장 ‘교육과 과거’, 제10장 ‘관료와 양반의 삶’을 읽고 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하고, ② 공부나 과거를 보는 과정, ③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25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 작성하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조선시대 민장(民狀)은 백성들이 억울함과 경제적 이익 등 다양한 의사를 관에 진정하는 소송장으로 자신의 억울함을 대변해달라는 의미로 과세나 토지에 관련된 진정이나 노동력과 생활에 관련된 사항들에 대한 요구, 소송, 청원, 진정 등을 올리는 소장(訴狀)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백성의 송사나 청원에 관한 서류로 전통사회의 문서형식으로 소지(所志)라고도 하였으며 고을 백성이라면 신분에 관계없이 누구나 민장을 제출하여 이의를 관에 제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민장(民狀)은은 개인이 관청에 제출하는 것도 있었지만 집단적인 민원 형태인 등장(等狀)으로 제줓ㄹ되기도 하였으며 요구사항에 대한 관의 조치 및 사회질서 유지를 위한 사항 등도 담겨 있었다. 민장치부책(民狀置簿冊)이란 민장(民狀)의 대략적인 내용과 관련 처분 결과인 제사(題辭)를 정리하여 둔 관청의 문서로 백성들이 올린 민장과 비교하여 내용이 간략하고 압축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원본은 제출자에게 다시 돌려주었으며 이를 통해 해당 민장에 대한 관의 처분, 판결 내용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조선시대 민장(民狀) 널리 쓰였던 민장은 백성들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 강화하려는 중앙 정부 및 목민관들과 자신들의 억울함과 불이익을 하소연하려는 백성들의 소통 창구역할을 한 셈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전통사회와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기획전시 도록, ????Homo Examicus ? 시험형 인간????, 2018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기획전시 도록, ????이현세 만화 곁들인 양반의 일생????, 2011
자료평가
- goooooooooood
- 121553***
(2023.10.12 16:23:31)
회원 추천자료
- 전통사회와 생활문화/교재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민장을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1. 제8장 민장 속의 다양한 모습을 읽고 조선시대 자신의 거주지나 고향에서 등장을 올리는 대표자가 되어 직접 민장을 작성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전통사회와생활문화(공통)(민장속의다양한모습,관료와양반의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