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2학년)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 은희경의 ‘새의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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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과목 게시판을 참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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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론 2학년)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은희경의 ‘새의 선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은희경의 작품 배경

2. 은희경의 ‘새의 선물’

3.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
1) 상실의 기억
2) 자기 방어
3) 위선과 거짓된 모습
4) 배신감
5) 아버지 부재
6) 사랑
7) 결혼

4. 감상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의 선물‘은 서른여덟 살의 ‘강진희’가 세월을 가로질러 1969년 열두살이었던 자신의 경험을 회고하는 액자형 소설이자 기법 면에서 보면 ‘회상’을 중심으로 한 액자소설이라 할 수 있다. ‘새의 선물’은 액자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핵심부분이라 할 수 있는 액자 속 그림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서른여덟 살 현재의 주인공에 의해 서술되는데 “이 형식은 열두 살에 불과한 어린 화자의 경험과 고도로 세련된 서사적 자아 사이의 괴리를 완충시켜주는 장치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열두 살 소녀의 모습이라고 보기 힘든 묘사들이 이해 가능해지며 서른여덟 살 강진희의 자유분방하며 냉소적인 태도가 수용된다. 과거의 원체험 혹은 간접 경험을 사후의 시간에 기억과 회상의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은 과거의 현재화를 위한 자기 동일적 정체성의 형성을 의도하는 작가 의식의 산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문을 써 보겠다.
참고문헌
은희경, 『새의 선물』, 문학동네, 2010.
김병희, 「한국 현대 성장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0.
박은애, 『은희경 성장소설 연구-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07.
한송이, 「여성성장소설 『새의 선물』연구」, 순천대학교 석사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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