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현대소설론 (은희경 `새의 선물`을 읽고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4 / 2021.09.15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과목 게시판을 참고할 것)

(자세한 과제내용 방통대 공고를 확인하세요.)
목차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은희경 󰡔새의 선물󰡕을 읽고..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주요 내용
2. 주인공의 성장 분석
3. 본인의 감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김원일 '마당 깊은 집' 감상문.hwp
2. 김원일의 ‘마당 깊은 집’.hwp
3. 김원일의 ‘마당 깊은 집’을 읽고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hwp
4. 은희경 ‘새의 선물’ 감상문.hwp
5. 은희경의 ‘새의 선물’.hwp
6.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은희경의 <새의 선물>은 60년대 말 12살 소녀 진희와 진희와 함께 살아가는 외갓집 식구들,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의 삶과 일상을 12살 소녀의 시선으로, 하지만 전혀 12살 같지 않은 조숙함과 영악함으로 바라본 이 소설은 인간에 대한 진실, 사랑, 거짓, 풍자를 섬세하게 묘사한다. 당시 사회의 세태와 고아 여성의 의식성장을, 26년 후인 90년대 고도 자본주의 상황 속 중년 여성의 목소리로 서술하고 있다. “열두 살 이후 나는 성장할 필요가 없었다”는 프롤로그의 진술은 이 소설을 두고 성장소설이다.
<새의 선물>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서의 강진희는 소도시 전문대학에 자리 잡고 있는 삼십대 중반으로 성장한 어른의 모습이며, 나머지는 열두 살 진희가 일 년 동안 겪었던 일을 회고한 것이다. 즉, 작중 화자는 진희로, 어머니의 죽음과 아버지의 부재로 할머니 댁에 머물면서 12살 때 어른들의 삶을 관찰하고 경험한 이야기이다. 그 과정에서 진희는 자아의 분열과 연출된 삶, 고통에 대한 극기로 응시를 통한 단련, 어른들 삶의 관찰을 통한 냉소 등을 통하여 진희로 하여금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게 한다.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주변의 수많은 인물들과 얽히고 설키면서 성장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는 만큼 성장의 양상도 각기 달리 나타난다. 한 편의 성장소설에서 반드시 미성숙한 어린 등장인물의 성장과정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비중은 작지만 여러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성장의 양상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인물들에 따라 삶을 바라보는 방식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그들의 삶과 사랑은 스스로 주체가 되기도 하고 비현실적인 판단을 하기도 한다. 그렇게 그들은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작품 중 은희경의 <새의 선물>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주인공의 성장 분석

진희의 독특한 성장담은 ‘상실의 경험’에서 비롯되며 이 유년의 상처야말로 그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스스로의 조절 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근원적인 상처를 자신의 약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어린 진희는 그 약점을 숨기기 위해 자신만의 대응방식을 찾게 된다. 사랑의 상처인 이별을 겪은 후 ‘진희’는 성숙의 과제 중 하나 남은 숙제를 다 끝낸 듯하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소설을 이룩하는 과정
  • 을 확보하지 못하고 일부 사대부 가문의 부녀자들이나 왕궁의 여성들이 주된 독자층이었다. 그러나 18세기에 들어서면서 강담사(講談師), 강독사(講讀師), 강창사(講唱師)와 같은 전문적직업적 이야기꾼이 등장하고, 일정한 대가를 받고 책을 대여해 주는 세책점이 출현하면서 소설의 상품화 경향이 나타났다. (김종현, 「신소설의 상품화 전략연구」, 『현대소설연구』23, 2003. pp.186-187 한편 계몽 지식인들은 새로운 출판자본의 형성과 유통망의 확대

  • [인문어학]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의 등장인물을 분석
  • 악마적 인간, 파우스트를 만나다- 김영하의 의 등장인물을 분석하며 -목 차Ⅰ. 인물, 그를 만나러 가는 길목에서.Ⅱ. 첫만남, 그리고 함께하는 시간.A. 인물은 어떻게 분류 될 수 있는가?B. 김영하 소설인물 분석a. 냉소적 화자, 경선.b. 술주정뱅이에 고발꾼인 아빠c. 함바집에서 가정으로 돌아온 엄마d.콩가루 집안의 가루라도 되고 싶은 소연e. 아버지 위에 군림하는 가장, 경식C. 인물 분석에 따른 가족관계 분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Ⅱ. 춘향전의 이본 연구춘향전은 숙종 말에서 영조 초에 형성되어 후대로 전승되면서 수많은 수용자와 만나 다양하게 변모, 성장해 왔다. 현재까지 알려진 춘향전의 이본은 100여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을 들여다보며눈물짓는 것이 내가 우는 것이냐백골이 우는 것이냐아름다운 혼이 우는 것이냐 지조 높은 개는밤을 새워 어둠을 짖는다.어둠을 짖는 개는 나를 쫓는 것일 게다.가자 가자쫓기우는 사람처럼 가자.백골 몰래아름다운 또 다른 고향에 가자(1941.9)1) 발표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2) 작품 해설이 시의 감상요점은 자아의 결단을 재촉하는 소리라는 것이다. 이 시를 쓴 1941년 9월은 연희전문학교 4학년 여름방학이 끝나고 2학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을 통해 채용을 실시하는 기업에 있어서, 합격 여부에 크게 변수로 작용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개인의 가정 환경 및 성장 과정을 살필 수 있고, 입사 지원 동기와 장래성을 살피기 위해, 또 문장력과 필체를 알아 보는 데 큰 의의가 있는 것이다.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엄밀한 뜻에서 보면 입사 필기 시험 제도보다도 더욱 중요시되는 전형임을 명심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라고 해서, 단순한 성격 해부 등에 그칠 일이 아니라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