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맞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아 보육교사와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1 / 2021.05.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맞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아 보육교사와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멀티미디어 강의 5강에서 살펴본 것처럼 보육과정 개정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데, 아래 참고문헌에 제시된 놀이실행자료(10-22p)를 참고해 개정 보육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변화된 내용을 보육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10점).
2. 멀티미디어 강의 10강에서 제시한 일반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에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자신이 정리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비교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0점).
3. 멀티미디어 강의 3강에서 살펴본 유아의 발달특성을 바탕으로 개정 보육과정을 실행할 유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할을 분석하시오(20점).
4. 멀티미디어 강의 3강에서 살펴본 영아의 발달특성을 바탕으로 개정 보육과정을 실행할 영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20점).
5.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보육학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맞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아 보육교사와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멀티미디어 강의 5강에서 살펴본 것처럼 보육과정 개정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데, 아래 참고문헌에 제시된 놀이실행자료(10-22p)를 참고해 개정 보육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변화된 내용을 보육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10점).
2. 멀티미디어 강의 10강에서 제시한 일반적인 보육교사의 역할에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자신이 정리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비교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0점).
3. 멀티미디어 강의 3강에서 살펴본 유아의 발달특성을 바탕으로 개정 보육과정을 실행할 유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할을 분석하시오(20점).
4. 멀티미디어 강의 3강에서 살펴본 영아의 발달특성을 바탕으로 개정 보육과정을 실행할 영아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20점).
5.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과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본문내용
서론

‘2019 개정 누리과정’이란 2019년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서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은 2020년 3월부터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과정으로 놀이 중심 교육을 뜻한다. 개정누리과정에서는 진정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은 교사의 책무성이 자율성을 뒷받침할 때 완성된다고 보는데 여기서 교사의 책무성은 놀이 속에 녹아 있는 배움과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읽어내고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누리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서 시작되고 유아로부터 발현하는 놀이, 외부의 제약 없이 유아가 주체가 되어 주도하는 놀이, 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희로애락이 담긴 놀이, 필요에 따라 약속과 규칙을 협의하고 유아스스로 약속과 규칙을 정하는 놀이를 의미한다. 이는 교사가 수시로 일과 가운데 유아·놀이 중심의 철학을 벗어나지는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보면서 교수를 실천할 때 지켜진다. 기존에 혹시라도 ‘미리 계획한 계획안에 기반한 실행과 평가’에 주력하였다면 이제는 ‘지속적인 놀이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힘을 쏟을 필요가 있다. 즉,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하여 교사의 역할이 축소되는 것이 아니라 학급 수준 교육과정의 개발자로서 더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맞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아 보육교사와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영유아보육학 멀티미디어 강의, 강의자료
-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9420&lev=0&m=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