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6 / 2021.04.17
  • 2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진로상담이론 I
제3장 진로상담이론 II
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
제5장 진로상담이론 IV
제6장 진로상담이론 V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1. 진로상담의 개념
1) 진로상담의 필요성
① 청소년들에게 진로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이 있음
②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직업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되어 있음

2) 진로상담의 정의
① 진로상담이란 개인의 일이나 직업과 관련된 상담활동임
② 진로상담에서는 일반상담보다 내담자에 관한 정보와 자료가 더 중요하고 여기에는 진로의 인식, 탐색, 준비과정에 필요한 진로계획에 따르는 모든 활동이 포함됨
③ 청소년 진로상담의 경우 학업과 직업에 관한 계획과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게 됨
④ 미국진로발협회의 정의 :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중심으로 생애 진로발달과정에 있는 개인을 도와주는 활동
⑤ 진로상담은 전문적인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로선택, 진로전환, 스트레스 구직과 같은 진로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음
⑥ 진로상담과 혼용하여 많이 사용되는 진로지도는 사람들이 생애 동안 그들의 진로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전문 상담자나 교사 등과 같은 전문인이 여러 다양한 장면에서 수행하는 활동으로서 진로계획, 의사결정, 적응문제 등에 조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함

2. 진로상담의 목표
1) 자신에 관한 정확한 이해 증진
① 진로상담의 목표 중에서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관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임
②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자각하고,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관, 장점과 약점, 흥미, 적성 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도와줄 필요가 있음
③ 진로상담과정에서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측면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자기탐색의 경험을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④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인식하도록 조력하기도 함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① 내담자가 사회에 존재하는 일의 종류, 직업 세계의 구조와 특성, 직업세계의 변화, 고용기회 및 경향 등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② 직업에 필요한 자격조건, 훈련기회, 고용기회, 보수, 작업조건, 장래의 전망 등 직업세계에 대해 내담자가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아주어야 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수업 반편성:상.중.하에 따른 학생들의 수준별 맞춤식 수업을 진행한다.-특별활동 운영(3학년):자치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등의 5개 영역 을 균형잇게 편성하여 학생들이 학급과 학교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 고 공동체의식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시킨다.-창의적 체험활동(1.2학년):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영역으로 교과 및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을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잠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및 마케팅1. 예산안2. 마케팅Ⅶ. 프로그램 평가1. 평가목적2. 평가방법 부록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명 : “나비” 프로젝트2. 프로그램 참가 대상 : 서울특별시 강서구내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3. 프로그램 연계 기관: 강서 Wee 센터4. 프로그램 내용① 상담ㆍ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적 지원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학교는 청소년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및 일반시민의 원격교육으로 인한 교육격차에 대한 우려가 높게 나타났다. 실제로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나 내신 성적에서 중위권이 감소하고 격차가 확대된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원격교육에 따라 수업 이해의 어려움 등 학습결손이 나타나고, 가정 배경에 따라 사교육, 학습지원 등 부모지원의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으로 풀이 된다. 그동안 가정 배경에 따른 차이를 완화해주던 학교가 사라지면서 가정배경에 따른 차이가 더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진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대학 재학시절, 교내 학보사에 수습기자로 x년간 활동했었는데, 제가 바라는 앞으로의 삶의 방향과 달라 그만두기는 했지만, 수습생활을 하는 동안 기자로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기사작성 및 문서작성 등을 통해 필력을 키우는 등 학보사에 몸담았던 시간동안 성실하게 최선을 다했습니다.저는 외국어, 특히 영어회화와 영어 문서작성 등에 능하며, 중국어 회화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및 부적응 행동을 고려하여 최대한 많은 학생을 현장실습 대상자로 설정하고 교내적응교육 이후 실습을 통하여 일반화하도록 한다.) 직업교육의 편성학생직․작업능력 수준파악(직업전 기능평가)↓진로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교육적 배치(4개 학습군)↓가사생활 학습군 직종기초기능 학습군 교내제품생산 학습 현장실습 학습군자립생활 요업, 금속, 가죽, 생산작업, 직장적응 직무수행기능,(신변처리, 식사, 칠보, 목공, 조립, 원예, 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