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5 / 2019.05.16
  • 2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진로상담이론 I
제3장 진로상담이론 II
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
제5장 진로상담이론 IV
제6장 진로상담이론 V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2장 진로상담이론 Ⅰ

1. 파슨스의 특성-요인 이론
1) 이론의 개요
① 진로상담이론을 학습할 때 항상 첫 번째로 언급되는 이론으로서 진로상담의 초기 이론에 해당함
②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함
③ 과학적인 측정방법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직업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음

2) 이론의 주요 내용
① 특성-요인이론의 기본가설(크레인과 웨이너)
- 사람들은 믿을 수 있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
- 직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지닐 것을 요구함
- 직업선택은 직접적인 인지과정이며, 따라서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함
-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을수록 직업적 성공의 가능성이 커짐
② 직업선택의 과정
- 현명한 직업선택에 관련된 세 가지 주요요인: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두 요인 간의 합리적인 연결
- 개인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직업의 특성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이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
- 진로상담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인성검사, 적성검사 등의 여러 가지 심리검사 도구가 개발됨
③ 진로상담의 과정
- 진로상담과정은 합리적이라고 알려져 있음
- 진로상담과정은 크게 3단계: 초기면담단계, 검사실단계, 직업정보를 주는 단계

3)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진로상담에서 개인의 여러 가지 특성을 고려하도록 한 점이 돋보임
② 직업세계를 분석하는 과정을 강조함
③ 개인의 직업선택을 조력하는 과정에서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한 점이 큰 공헌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대체 : e-Learning 체제 구축- 교과과외 흡수 :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탁아수요의 흡수 :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학교교육의 내실화 : 중기대책-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 교원 확보-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평가방법 개선-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교육수준의 국민 최저선 보장 : 기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수업 반편성:상.중.하에 따른 학생들의 수준별 맞춤식 수업을 진행한다.-특별활동 운영(3학년):자치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등의 5개 영역 을 균형잇게 편성하여 학생들이 학급과 학교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 고 공동체의식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시킨다.-창의적 체험활동(1.2학년):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영역으로 교과 및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을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잠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및 마케팅1. 예산안2. 마케팅Ⅶ. 프로그램 평가1. 평가목적2. 평가방법 부록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명 : “나비” 프로젝트2. 프로그램 참가 대상 : 서울특별시 강서구내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3. 프로그램 연계 기관: 강서 Wee 센터4. 프로그램 내용① 상담ㆍ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적 지원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학교는 청소년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및 일반시민의 원격교육으로 인한 교육격차에 대한 우려가 높게 나타났다. 실제로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나 내신 성적에서 중위권이 감소하고 격차가 확대된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원격교육에 따라 수업 이해의 어려움 등 학습결손이 나타나고, 가정 배경에 따라 사교육, 학습지원 등 부모지원의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으로 풀이 된다. 그동안 가정 배경에 따른 차이를 완화해주던 학교가 사라지면서 가정배경에 따른 차이가 더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