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의이해 1. (7점)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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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7점)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2. (8점) 2021년 4월 예정인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하여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두 종류의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두 조사 결과에서 지지율 추정값의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3. (7점)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4. (8점)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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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의이해


목차

1. (7점)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2. (8점) 2021년 4월 예정인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하여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두 종류의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두 조사 결과에서 지지율 추정값의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3. (7점)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4. (8점)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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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점)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2. (8점) 2021년 4월 예정인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하여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두 종류의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두 조사 결과에서 지지율 추정값의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3. (7점)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4. (8점)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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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7점)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여론조사란 여론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상 집단을 전수 조사하거나, 또는 소규모 하위 집단인 표본(sample)으로부터 모집단(population)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이면서 과학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이다(김광웅, 임동욱, 황종우, 우병렬, 1996). 국어사전에서 여론조사는 ‘개별적인 면접이나 질문서 따위를 통하여 국가나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사회 대중의 공통된 의견을 조사하는 일’로 정의되어 있다. 여론조사 무용론자들이 가장 문제 삼는 것은 여론조사 그 중에서도 선거여론조사의 정확성 문제다. 또 다른 제약은, 선거 여론조사는 스냅사진과 같아서 조사결과는 조사시점의 상황만을 나타낼 뿐이고 예측은 어디까지나 조사자의 해석이거나 통계적 방식에 의한 추정일 뿐, 객관적인 사실로 받아들이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상식적으로 판단해 봐도 선거 1년 전의 여론조사 결과가 실제 투표결과를 예측해 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선거예측의 정확성은 투표시기와 조사시점이 근접할수록 더 정확해진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리고 여론조사는 표본조사라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여론조사의 신빙성에 대한 반론이 만만치 않다. 표본조사의 특성은 표본 수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지는 표본오차 범위와 정해진 신뢰구간 범위 내에서의 모수를 추정해야 하는 한계가 지적된다. 이런 이유 등으로 인해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여론조사가 무용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언론과 뉴스 보도의 플랫폼인 포털의 편향성이 의심되고 SNS, 유튜브 등을 통한 가짜 뉴스의 문제도 심각한 상황에서 이 또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여론조사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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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디서 급히 짜집기한 듯한 내용이 많아서 도움이 안되네요. ㅡㅜ
  • 5995***
    (2021.04.23 13:4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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