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8 / 2020.03.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여론조사의이해
공통 ※ 전체 수강생 대상 공통문제이며, 각 소문제에 대해서 7-8점씩 배점함. 각 소문제에 대해서 A4 용지 1매 이내로 작성하여 총 4매 이내로 작성하여 제출하기 바람.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2) 2020년 3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

(3)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4)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2) 2020년 3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

(3)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4)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1)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
2)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2. 2020년 3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
1)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조사방법
2)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설문지
3)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조사결과

3.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2) 개별면접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3) 우편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4)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4.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확률추출법
2) 비확률추출법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와 의견의 충돌과 복잡한 사회문제에 직면하면서 이를 해결해 나가는 데 있어서 고도의 전문적인 이해조정 능력과 다량의 정보량은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따라서 일반 구성원들이 현대사회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 개별적으로 의견을 조정?통합하고 순차적인 절차에 의해 정립된 여론을 형성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정당이나 그 밖의 정치단체?경제단체?노동조합?저널리즘 등 각기 어느 입장을 대표하는 조직이 의견형성 기관으로서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저마다 매스 미디어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주장을 공시하며 대규모의 선전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호 외(2003). 표본조사입문, 샘플링아카데미.
박인호(2015) “설계효과모형을 통한 설계요소의 유용성 이해.” 응용통계연구.
조성겸(2009) “전화여론조사의 예측정확도 분석.” 조사연구.
이재원 외(2011). 생명과학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 자유아카데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여론조사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 등)
  • 여론조사의이해2공통여론조사의역할중요성사회적책임 2023년 79언론통해서 대통령국정지지도 혼합조사mixed mode survey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기술하시오00
  • 여론조사의이해2공통여론조사의역할중요성사회적책임 2023년 79언론통해서 대통령국정지지도 혼합조사mixed mode survey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기술하시오00통계데이터과학과 여론조사의이해2공통 1. 여론조사의 역할, 중요성, 사회적 책임 등을 논하시오. (7점, 분량은 A4용지 한 페이지 이내)2. 2023년 79월 실시되어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대통령 국정지지도와 관련한 두 종류의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비교하여 정리하

  • 신문의 과거-현재-미래
  • 이해관계와 대립하게 되었고, 인쇄 미디어의 역사는 초기부터 정치적 종교적 탄압에 직면 하였다. 이 탄압에 대항하여 시민 계급들이 벌인 언론 자유를 위한 투쟁과 이를 통한 언론 자유의 확대 과정은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저널리즘 발전의 역사에서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로 들어와서는 산업혁명이후 자본주의 체제의 발전이 심화되면서 신문, 잡지 등의 대중매체가 기업화 되었다. 이를 통하여 인쇄미디어의 발전에 경제적 요소

  • [사회문제해결정책] 미디어와 공공성
  •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민주주의적 정치 질서 아래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미디어는 공론장의 의사소통에 올바른 기여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공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로서의 언론 매체의 공적 성격은 외부적으로는 공공복리를 지향하고 내부적으로는 공적 구조를 갖춤으로써 분명히 드러나게 된다. 미디어 공공성은 주로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되어 왔다. 첫째, 미디어의 생산물이 민주적 여론의 반영물로

  •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문화-SNS를 중심으로
  • 1. 웹 2.0 3.1.1. 집단지성3.1.2. 스마트 러닝3.1.3. 새로운 지식 계급3.2. 소셜커머스3.3. 전자 여론의 형성 4. 맺음말5. 참고문헌1 커뮤니케이션이란?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 변화”,네이버 전문정보 참조, (최종 확인 날짜: 2011.12.12.) 현대사회에 살아가는 데에 커뮤니케이션이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언론분야 등 여러 부분에 영향을 주었다. 그로 인하여 단지 언어, 몸짓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