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4학년] 1945년 해방 이후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3 / 2021.03.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1945년 해방 이후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1945년~1950년대)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시오. 이때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30점)
1. 해방과 신탁통치
2. 단독정부 수립 과정
3. 한국전쟁의 발발과 영향
4. 반대파 숙청과 권력 기반 강화
※ 멀티미디어 강의(4~5강)와 교재(3~18쪽, 45~57쪽)의 내용을 참조할 것
하고 싶은 말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4학년] 1945년 해방 이후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1945년~1950년대)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시오. 이때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6?25전쟁 이전 연립형태 추구

2. 해방과 신탁통치
1) 조선공산당의 재건
2) 신전술로의 채택과 박헌영의 월북

2. 단독정부 수립 과정

3. 한국전쟁의 발발과 영향

4. 반대파 숙청과 권력 기반 강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일성은 해방 직후인 1945년 10월 14일 평양시군중대회 연설을 시작으로 권력행보에 나서게 된다. 그리고 1946년 2월 8일에 결성된 ‘북조선 임시 인민위원회’의 위원장과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1945.10.13. 설치) 책임비서가 되었다. 한 달 후인 3월에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이 ‘북조선공산당’으로 개칭되면서 김일성은 북조선노동당 당수가 되었고, 1946년 8월 28일 개최된 제1차 당 대회를 통해, 북조선공산당과 신민당이 합당해서 북조선로동당이 창립되었다. 김일성은 1948년 2월 8일, 조선인민군 창설과 동시에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에 취임했다. 그리고 19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되면서 내각 수상에 선출되었다. 1949년 6월 30일에는 남?북 조선로동당이 합당되어 ‘조선로동당’이 되었고, 김일성은 여기서 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이 되었다. 전쟁 휴전(1953.7.27.)전인, 1953년 2월8일, 조선인민군 창건 5주년에 조선인민군 원수에 취임하면서 '김일성 원수'로 불리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45년 해방 이후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1945년~1950년대)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태상·권영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멀티미디어 강의.
김갑식, 김정일정권의 권력구조. 서울: 한국학술정보(주), 2005.
김창희, 북한정치사회의 이해. 서울: 법문사, 2006.
김학준, 북한50년사. 서울: 동아출판사, 1995.
남광규 외, 북한, 그리고 동북아. 서울: 매봉출판사, 2014.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
  • 비교교육 -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I. 서론분단 이후 통일은 우리 민족의 염원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 최대 과제의 하나이다. 남북한은 상이한 체제와 이념에 의한 분단의 장기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냉전논리에 의하여 상호불신과 부정 및 경계심 고취와 자기가치의 우월성 강조 등으로 극한적인 대립과 갈등을 보여왔다.구소련의 해체와 동구권 공산주의 국가의 몰락으로 국제사회는 이념과 명분이 중시되던 냉

  • [북한학] 북한의 기초생활보장제도
  • 북한의 기초생활보장제도 과 목 명 : 북한의 소득분배와 사회보장담당교수 : 학 과 명 : 발 표 자 : 발 표 일 : 目 次1.서 론 2.생활비 지급 1)생활비등급제2)생활비지불형태3.식량난 실태4.식량배급제도 5.의생활 실태 6.주생활 실태 7.북한의 교육실태 1)북한교육의 이념과 목적2)북한교육의 제도 8.맺음말1. 서 론북한의 주민들에 대한 기초생활보장은 주민들의 노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 핵심은 기초적 수준의 현물 현금 보조

  • [현대시론] 김수영 연구
  • 문화의 획일주의적 상황을 일컫는다. 즉 그가 가장 두려워 한 것은 “문화를 정치사회의 이데올로기와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단 하나의 이데올로기와 동일시하는 것이다.” 「實驗的인 문학과 정치적 사유(1968)」, 위의 책, p.158.그에게 시는 이러한 획일주의에 도전하는 한 예술 양식이며 자유에 대한 몸부림이기도 하다.김수영의 유명한 시론인 ‘반시론’은 그가 지향하는 시에 대한 생각을 총정리하여 나타낸 것이다. 그가 말하는 ‘반시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해방되는 1945년은 한국 근현대사의 중요한 분기점이다.이렇게 볼 때, 한국 근현대사는 1870년대 서양 제국주의 세력과의 만남, 1910년 국권 상실, 1945년 해방이라는 세 분기점을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할 수 있다. 1870년에서 1910년까지는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서 근대국가를 수립하려는 시기였고, 1910년에서 1945년은 민족해방투쟁기였으며, 1945년 이후에는 민족 분단시대였다.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역사적 목표를 추출해 본다면, 그것은 바로 근대 민족

  • 북한 교육의 이해와 남북한 교육 비교
  • 북한 교육의 이해와 남북한 교육 비교목차 Ⅰ. 서론Ⅱ. 북한의 교육체제1. 북한 교육제도의 변천 과정2. 북한 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3. 북한 교육의 일상과 최근 변화 양상Ⅲ. 남북한 교육체제 비교1. 사회주의국가 교육과 자유민주주의 교육 비교2. 북한 교육의 특수성과 남한 교육 비교3. 남북한의 교육 제도 비교 Ⅳ. 남북한 교육 의식 구조 차이1. 탈북청소년들이 겪는 남북 교육의 이질성2. 탈북청소년들이 겪는 사회문화적 이질성Ⅴ.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