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학3A)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정리하고 세균과의 차이점과 방제의 어려운 점 균류의 표피를 통한 직접침입 과정을 설명하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1 / 2021.03.0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식물의학3A) 병원균의기주침입과정을균류세균바이러스설명하라 해충의살충제저항성의정의, 사례, 약제에 대한 곤충의방어기작 및 유형을 설명하라0k
- 식물의학3A) 식물병의 전염원의 종류 및 전반방법을 설명하라 PLS(허용물질등록관리제도)와 식품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하라0K
- 식물의학3A 식물병을 진단할 때 이용하는 각 병에 대한 병징과 표징 병원체의 분리 및 동정 방법을 설명하라0k
- 식물의학3A)식물병의전염원과 병원체의전염방법과 바이러스병의 식물저항성설명0k
- 식물의학3B 식물병을 진단할 때 이용하는 각 병에 대한 병징과 표징 식물병의 진단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식물의학 |
---|---|---|---|---|---|
A형 |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을 정리하고, 세균과의 차이점과 방제의 어려운 점을 설명하라.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 세균과의 차이점 2) 식물바이러스병 방제의 어려운 점 3) 식물바이러스병을 1종류 선택하여 방제법 설명 2. 균류의 표피를 통한 직접침입 과정을 설명하라. 1) 부착기 형성 후 침입 2) 감염욕, 균사속 형성 후 침입 |
- 하고 싶은 말
-
식물의학3A)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정리하고 세균과의 차이점과 방제의 어려운 점 균류의 표피를 통한 직접침입 과정을 설명하라0K
농학과 식물의학3 A형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을 정리하고, 세균과의 차이점과 방제의 어려운 점을 설명하라.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 세균과의 차이점
2) 식물바이러스병 방제의 어려운 점
3) 식물바이러스병을 1종류 선택하여 방제법 설명
2. 균류의 표피를 통한 직접침입 과정을 설명하라.
1) 부착기 형성 후 침입
2) 감염욕, 균사속 형성 후 침입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을 정리하고, 세균과의 차이점과 방제의 어려운 점을 설명하라.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 세균과의 차이점
2) 식물바이러스병 방제의 어려운 점
3) 식물바이러스병을 1종류 선택하여 방제법 설명
2. 균류의 표피를 통한 직접침입 과정을 설명하라.
1) 부착기 형성 후 침입
2) 감염욕, 균사속 형성 후 침입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이나 식물이나 누구든 바이러스에 의한 병원균이 찾아온다. 식물이 잘 자라 수확기에 다가올 때 갑작스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일시에 병들게 되면 농부의 입장에서는 심리적인 타격이 매울 클 것으로 생각이 든다. 식물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병은 대개 전신적으로 감염되므로 일단 바이러스 병에 걸리게 되면 농약을 이용한 치료는 현재로는 불가능하다. 많은 난 애호가가 바이러스 병은 왜 치료가 되지 않는지? 또한 치료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농약이 왜 없는지? 이와 같은 질문을 많이 받고 있는데 우선 세균이나 곰팡이 병과의 차이점을 이해해야한다.
요즘 농사를 짓는데 있어 병충해가 과거보다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어 종류도 많아져 병원균을 박멸하지 않으면 농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정도이다. 농부가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은 기생충의 전염에 따른 바이러스의 퇴치일 것이다. 따라서 농민들은 기생충과 바이러스 퇴치를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다. 병의 원인은 전염성의 여부에 따라 생물적 요인인 전염성 병원과 비생물적 요인인 비전염성 병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인 전염성 병원은 세균, 곰팡이(진균), 점균 및 바이러스 등으로 버섯의 자실체 및 균사체에 기생하거나 독소를 분비하여 버섯균을 사멸시키는 병원성 병해와 균상에 오염된 잡균이 배지의 영양원을 이용하기 위해 경쟁함으로써 버섯의 수량 감소를 보이는 부후성 병해로 구분한다. 비전염성 병원은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여 건조 및 과습, 저온 및 고온, 환기의 과다와 부족, 빛의 과다와 부족 등으로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비전염성 병원은 전염성이 되지 않는 것으로, 비생물성 병해 또는 비기생성 병해, 혹은 생리적 병해라고도 한다. 버섯의 비전염성 병은 기상조건, 배지조건 등에 의하여 생길 수 있다.
인간이나 동물과는 달리 식물은 항체를 만들지 못하므로 인간이 질병을 예방하는 것처럼 예방접종에 의해 면역을 할 수 없다. 식물체를 어떤 병원체로 접종하면 일시적 또는 거의 영구적으로 면역이 가능한데, 이것은 식물체 내에 병원체에 대한 저항성이 유도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로는 바이러스를 이용하는 교차보호와 다른 여러 병원균에 의한 유도저항성(induced resistance) 또는 전신획득저항성(systemic acquired resistance)이 알려져 있다. 전신획득저항성은 식물체에 살리실산(salicylic acid), dichloroisonicotinic acid(INA), 벤조티아졸계 화합물(benzothiazoles) 등을 처리함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병원체에 대한 저항성을 유도할 수 있다. 식물바이러스 병의 방제에 있어서 연구적인 바이러스 검정과 일반적인 바이러스검정을 구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 장에서는 식물의학3A형 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을 정리하고, 세균과의 차이점과 방제의 어려운 점을 설명하라.1) 식물바이러스의 형태, 구조 및 조성, 세균과의 차이점 2) 식물바이러스병 방제의 어려운 점 3) 식물바이러스병을 1종류 선택하여 방제법 설명 2. 균류의 표피를 통한 직접침입 과정을 설명하라. 1) 부착기 형성 후 침입 2) 감염욕, 균사속 형성 후 침입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공용, 2014, 식물의학, 식물바이러스의 형태조성구조및증식법
-김형무외(1999) 신제 식물병리학. 향문사
-김길하외 (2012). 삼고 해충학.향문사
-심홍식, 2011, 국립농업과학원 생리생태연구실, 식물병의 관리
-이광웅, 2002, 생명의 과학, 생물학, 을유문화사,
-최재을외(2018) 식물의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의 길잡이
-농기자재신문, 2016, 식물 AIDS로 불리는 공포의 식물바이러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