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패션소비문화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4 / 2020.12.15
  • 6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패션과 문화

제 1 장 옷과 스타일
제 2 장 패션 Ⅰ
제 3 장 패션 Ⅱ
제 4 장 패션과 대중문화
제 5 장 패션과 문화 연구


제 2 부 패션과 소재

제 6 장 패션소재와 패션
제 7 장 패션소재와 산업
제 8 장 패션소재와 의생활
제 9 장 패션소재와 환경


제 3 부 패션과 소비

제 10 장 패션소비자
제 11 장 패션소비자행동
제 12 장 패션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
제 13 장 디지털 시대의 패션소비
제 14 장 윤리적 패션소비
제 15 장 패션소비환경과 소비자 보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패션과 문화

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
1) 옷을 둘러싼 용어
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의를 뜻하는 의와 하의를 뜻하는 상이 합쳐져서 옷을 의미함
- costume: 최근에 의상의 우리말 표기로 종종 사용됨. 비일상적인 행위나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에 착용하거나 신체를 변형하는 것을 의미함
- 복식은 인체를 감싸는 옷의 모든 형태와 인체를 장식하기 위해 착용하는 액세서리나 보석류뿐 아니라 가발, 문신, 상흔, 화장이나 향수처럼 신체를 변형시키거나 신체에 더해지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
② 옷을 포함하는 인접 개념
- 외모는 복식과 일부 겹치기는 하지만 동의어는 아니며 외모의 사전적 의미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복식 이외에도 옷을 입지 않은 신체와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 복장은 옷을 차려입은 모양새인 옷차림을 의미하는데, 대개 특정 상황과 장소에 걸맞게 차려입은 모양새를 지칭
- 패션에서 취향 역시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복장이 적합한지, 또는 부적합한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말함
③ 옷이 실루엣과 디테일
- 실루엣은 사람이 옷을 입었을 때 옷이 3차원 공간에서 차지하는 전체적인 윤곽을 가리킴
- 디테일이란 한 옷의 실루엣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개별적인 디자인 요소의 세부사항을 가리킴

2) 의복추구 혜택
① 의복추구 혜택의 종류
- 이성적 추구 혜택으로 실용성, 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등이 있음
- 인간은 소비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혜택을 추구하는데, 대체로 복식을 통해서는 동조성, 개성, 역할의 명시, 자기 개선, 브랜드 상징성 또는 사회적 위신의 표현 등을 추구함
- 심미적 추구 혜택으로는 패션성, 외모 매력, 신체 단점의 보완, 세련미 등이 있음
② 의복추구 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
- 실용적 의복 사용집단
- 상징적 ·도구적 의복사용집단
- 소수의 무관심 집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랙야크 vs 노스페이스 경영전략,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두브랜드 마케팅실패사례분석과 블랙야크,노스페이스 미래전망과 나의견해 레포트
  • 문화가 공존하는 친환경 관광휴양단지의 성격과 제주도 지역적 특성에 알맞은 연수원 이름을 모집해 네이밍할 예정이다.지난 4월부터는 아웃도어 브랜드 이미지와 본격적인 등산의 계절인 봄철을 맞아 봄철 안전산행을 위한 방법을 알리는 ‘돈워리, 세이프 산행’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돈워리, 세이프 산행’ 캠페인은 봄철 기온과 날씨 특성을 고려하여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과 관련 제품을 알려 등산을 즐기는 소비자 스스로가 산악사고를

  • [국제마케팅론] 유럽과 중국의 경제 환경과 삼성 Anycall(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 소비계층이 계층화되어 있고, 지역적으로 단절된 ‘분할시장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① 지역격차, ② 지방간 유통장벽, ③ 지역간 기후/문화 격차 등 세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중국시장이 분할시장으로 인식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3) 거대 신흥시장- 13억의 허와 실 중국시장의 규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구성요소 중의 하나는 인구이다. 중국시장에 진입하는 외국기업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있는 부분도 ‘13억 인구’이고, 중

  • GS SHOP의 글로벌 경영사례와 시사점
  • 패션, 가전 등이며, 이들 중 절반 이상이 한국 상품이다. GS SHOP은 개국방송을 앞두고 총 40개 품목 6만 세트에 이르는 한국 상품을 인천-블라디보스토크 항로를 통해 공급했다. 그리고 늘 한국 상품 판매 때에는 화면에 태극기가 함께 TV방송에 노출된다. 러시아인에게 한국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점, 한국형 선진 TV홈쇼핑 채널임을 간접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다. 러시아의 국영 TV채널에 태극기가 상시 노출되는 것은 한국-러시아 수교 26년만이다.또한 GS SH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핵심기출 POINT 핵심 CHECK POINT 출제 1순위 최근 이슈, 시사, 상식모음 보충학습집단면접 집단면접이란? 집단면접배치 집단면접 진행방법 집단면접의 단계적 대책 집단면접의 평가기준과 항목 집단면접을 잘하는방법과 실패하는 방법 준비하는방법 방법 집단면접 출제경향 시험에 출제 가능성 높은 시사 주제 및 실전 (상세 수록)주요정리 인천시 정보 상세수록 인천시 현안과 대책- 3 - 대한민국 현안과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소비자들의 상품충성도 측면에 이득을 얻는다.그래서 기존기업들은 광고와 같은 브랜드 투자를 해야 하기에 그 자체가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다음은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와 관련된 기사이다. ☺사례) 신문기사 스크랩아웃백, NBCI 패밀리 레스토랑부문 1위 / 유통외식 업계동향식품음료신문브랜드경쟁력지수 68점, 4년 연속 1위 달성호주 풍의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대표 정희련)가 4일 한국 생산성본부 발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