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기말] 1.1)탈상품화와 계층화 2)그들에게 국민은 없다 3)국민의 집 4)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5)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6)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7)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8)정치의 삼각형 2.사회복지학개론 인상적인 장면 세가지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9 / 2020.11.1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2020년 방송대] 1.1)탈상품화와 계층화 2)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3)국민의 집 4)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5)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6)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7)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8)정치의 삼각형 2.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 세가지
- 2020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3공통) 아래개념설명하시오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그들에게 국민은없다 사회복지학개론수강하면서 인상적인장면을 세가지를 서술하시오0k
- [사회복지학개론 2020 기말] 1.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을 세 가지 서술
-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
공통 |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40점) 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⑧ 정치의 삼각형 2.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을 세 가지를 서술하시오. (30점) ① 인상적인 장면 ② 이것이 인상적인 이유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1.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⑧ 정치의 삼각형
2.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을 세 가지를 서술하시오.
① 인상적인 장면
② 이것이 인상적인 이유
- 사회복지학개론 교재 “사회복지개론”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⑧ 정치의 삼각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하였습니다.
-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사회복지학개론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⑧ 정치의 삼각형
1.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 탈상품화와 계층화
2)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3) 국민의 집
4)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5)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6)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7)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8) 정치의 삼각형
2.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을 세 가지를 서술하시오.
1) 인상적인 장면
2) 이것이 인상적인 이유
①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② 빈곤을 보는 상이한 시각들
③ 장애: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 ⑧ 정치의 삼각형
1.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 탈상품화와 계층화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하고 있는 노동자들은 시장에서 노동력을 팔아야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력의 상품화는 필수적인 속성인 것이다. 그러나 사회권이 제도적으로 구체화된다면 노령이나 질병 등의 이유로 인해 노동력의 판매가 어려워질 때 노동력을 팔지 않아도 표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중략>...
탈상품화와 계층화에 대해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탈상품화는 노동자가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 복지를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즉 실직됐을 때, 국가가 실업수당 또는 연금 등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그리고 계층화는 복지혜택이 계층별로 나눠지는 정도를 따지는 것으로 사회보험이 주로 직종과 계층별로 구성돼 있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면 공무원은 퇴직 후 공무원 연금을 통해 국민연금보다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하게 돼 불평등이 계속 이어진다는 것이다.
2)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촘스키의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는 전 세계를 풍미하고 있는 신자유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다. 촘스키는 신자유주의가 결과적으로 일부 계층, 일부국가의 부에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자유시장의 확대는 기존 선진국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고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에, 가난한 사람들보다는 부자들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환경규제를 휴지조각으로 만들거나 국민복지 대책이 와해될 우려도 지적한다.
...<중략>...
3) 국민의 집
‘국민의 집’은 스웨덴 사회민주당과 스웨덴의 복지 국가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정치 개념이다. ‘국민의 집’은 빈곤층과 노동계급만을 위한 복지 정책이 아니라 전 국민을 아우르는 포괄적이며 보편주의적인 복지 제도를 마련해 스웨덴 특유의 복지국가 모델을 이루었다.
- 참고문헌
-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저,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이순민 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학지사, 2016.
이정우 저, 사회복지정책, 학지사, 2017.
지은구 저, 복지국가와 사회의 질 (복지국가의 새로운 패러다임), 사회평론아카데미, 2018.
윤승희 저, 스웨덴의 저녁은 오후 4시에 시작된다, 추수밭, 2019.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76835***
(2020.11.25 08:49:4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2020년 2학기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2020 1.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①탈상품화와 계층화 ②그들에게 국민은 없다의 의미 ③ 국민의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⑧ 정치의 삼각형 2.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을 세 가지를 서술하시오.-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기말]2020년-탈상품화와 계층화,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사회복지학개론 기말 국민의 집,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사회복지학개론 기말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정치의 삼각형,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인상적인 이유
- 2020 사회복지학개론 기말시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