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4-선하증권에 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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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론4-선하증권에 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0k

무역4 국제물류론

1. 선하증권에 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2.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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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선하증권에 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 선하증권의 의미
2) B/L의 발행 절차
3) 헤이그-비스비 규칙
4) 해상화물운송장 및 전자식 선하증권에 관한 CMI규칙
5) Bolero시스템에 의한 전자식 선하증권

2.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항공운송의 개념
2) 항공화물운송관련업
3) 항공운송장의 발행
4)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
⑴ 바르샤바조약(Warsaw Convention)(1929년)
⑵ 시카고조약 (1944년)
⑶ 헤이그의정서(Hague Protocol)(1955년)
⑷ 과다라하라 협약(1961)
⑸ 과테말라 의정서(Guatemala Protocol)(1971년)
⑹ 몬트리올협약(Montreal Convention)(1999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선하증권은 영어로는 Bill of Lading. 실무에서는 줄여서 B/L이라고 부른다. 유통성 권리증권을 뜻하는 말로, 배에 상품을 선적하고 나서 그 품목을 적은 서류이다. 선화증권(船貨證券)이라고도 하는데 의미하는 바는 같으니 둘 중 어떤 것을 써도 괜찮다. 유통증권인 선하증권의 양도는 화물의 양도와 같아서 배서의 형식과 방법도 상당히 중요하다. 즉, “Order” 또는 “Order of Shipper”로 발행하여 송화인이 백지배서(blank endorsement)를 하면 그 다음부터는 선하증권을 인수받는 사람에게 실질적 소유권이 이전하게 되어 무기명식 발행과 똑같은 효과를 가진다.
그러나 선하증권 이면에 상대방의 성명이나 상호를 기입하여 배서인이 서명하면 최초의 배서인은 선하증권상에 수화인으로 기명된 자가 되며 이런 기명식 배서방법을 취하면 배서가 연속되어 있어야 한다. 선장 또는 선주의 대리인으로서 정당한 권한을 부여 받은 자가 서명한 화물 수취증이다. 송하인과 운송인(선주측) 사이에 협정된 운송계약을 나타내는 증거서류이다 선하증권 자체가 화물 그 자체를 대신하는 권리증권(document of title)이다. 선하증권은, 운송인이 작성한 화물(종류, 상태, 수량 등)을 기재된 목적지까지의 운송을 위하여 특정선박에서 선적을 위하여 운송인의 지배 아래로 수령했다는 영수증서로서의 기능이 있다.
80년대 규제완화 등 정책적 변화로 인하여 각 항공사들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국제항공 자유정책(open sky policy)이 90년 이후에 확산되어 세계항공산업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신규항공사의 진입으로 공급증대를 가져오고 가격규제에 대한 폐지로 가격경쟁이 심화되어 결국 항공사들의 채산성이 악화되었다. 많은 나라에서 국영체제를 유지해 왔지만 항공사의 효율성과 경쟁력 우위를 위해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주의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항공운송(air transportation)이란 항공기의 항복(plane's space)에 승객, 우편물 및 화물을 탑재하고 국내외 공항(air port)에서 공로(air route)로 다른 공항까지 운송하는 운송시스템을 의미한다. 항공운송은 오늘날 국제무역에 있어서 중요한 수송수단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상업적인 수송수단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항공운송에 있어 화물운송에 있어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중량도 작고 부피도 작지만 가격은 비싼 수출화물이 있기 때문이며 핸드폰, 반도체 등은 항공기로 운송가능하며, 가격기준을 보게 되면 굉장히 큰 금액이고, 전체 수출금액의 2~30%를 차지하는 운송이 항공운송에 할애하기 때문이다. 항공운송은 주로 야행성이다. 그것은 화물을 낮에 이렇게 수합을 해서 그것을 모아서 비행기는 보통 밤에 날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그 다음날 낮이 되면 다시 목적지에 도착해서 화물이 다시 배송이 되는 이러한 수순을 거치게 된다. 그래서 결국 밤중에 화물이 운송되는 야행성을 갖는다. 이런 점도를 항공운송의 특징으로 들 수가 있다. 이 장에서는 국제물류론1. 선하증권에 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2. 항공운송에 관한 국제조약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공용, 2017, 무역결제론, 외국환의개념, 환어음의의의, 신용장의 일반적 정의
2. 권 오, 현대무역학원론, 청목출판사, 2014.
3. 이효구, 1981, 박영사, 현대외환론.
4. 관세론, 이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5.
5. 윤영자, 2002, 국제무역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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