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행정변동론 기말시험 과제물(조직변동의 이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6 / 2020.10.2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행정변동론
공통 조직변동의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조직변동의 이론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조직변동

2. 사회변동과 관련된 입장

3. 조직과 환경의 관계된 입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조직변동의 개념.hwp
2. 조직변동의 의의.hwp
3. 조직변동의 이론적 관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조직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관점에서는 조직은 생성과 성장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밟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하게 된다. 조직의 변동성을 상정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조직을 기능주의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항상성을 지닌 체계로 조직을 이해한다. 따라서 조직의 안정성을 강조한 나머지 조직변동에는 관심을 덜 둔다.
하지만 모든 조직은 쉬지 않고 움직인다. 조직은 하나의 상태에 그대로 머물지 않고 생존하고 있는 한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과 도전에 대응하는 반응적 행동을 끊임없이 보인다. 조직의 안정성도 따지고 보면 비교적 일관되고 확실하게 예측가능한 환경의 자극과 도전에 대한 획일적이면서 정형화된 반응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갈등과 역동성이 눈에 띠지 않기에 외견상 조직은 안정상태에 놓인 것으로 보일 뿐, 사실상 조직은 쉼없이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변동은 조직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질적∙양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조직변동이 불가피하거나 본질적으로 변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해서 그것이 곧바로 조직변동의 성공을 담보하지는 못한다. 조직변동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직변동의 성공적 조건들 어느 한 가지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조직변동은 실패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 레포트는 조직변동의 이론적 관점을 사회변동과 관련된 입장과 조직과 환경의 관계된 입장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조직변동

조직변동은 조직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변동을 좁게 보면 조직요소들의 질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직의 환경이 변화하고 고객의 욕구와 의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직이 생존하려할 때는 물론이고 조직이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때는 더욱 적극적인 조직의 전략과 구조를 변화하려는 노력이 뒤따르게 된다. 즉, 조직이 성장하거나 발전하려면 끊임없는 자기혁신과 환경적응의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조직들이 노력이 부족하거나 결여되면 조직은 쇠퇴하거나 멸망하게 된다. 따라서 조직관리자들에게는 조직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조직의 변동에 관한 부단한 관심은 물론 변동관리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기말고사를 실시하기보다는 예를 들어, 정기고사 기말고사 만을 실시하고 다양한 형태의 형성평가를 꾸준히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각 단위학교의 재량에 따라 일본어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융통성 있는 평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셋째,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한 제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현재 생활 일본어를 담당하고 있는 전다교사는 많이 부족하여, 다른 과목 전담교사나 기간제 교사가 타 과목과 함께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이론적 관점의 재구성, 교육공학연구 제 8권 제 1호 , 122-124쪽. 이에 비해 하이퍼미디어를 이용한 수업방식은 기존의 행동주의 교육공학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교육장소의 개방을 가져올 수 있는 점에서 활용범위가 넓은 셈이다. 그럼 하이퍼미디어의 교육공학적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기로 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탐구학습이 가능하다.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이 노드-링크의 관계를 통해서 비선형적으로 열결되어 있기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조직지도상의 유의점평가의 관점자료, 작품 처리차시별 계획①부서 설치, 운영 방법 및 운영 시간 결정②입부 지도③학생 희망 조사 및 편성①준비②탐색③훈련④정착⑤심화봉사활동지도 원리봉사 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키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효율적이고 진정한 봉사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실시하며,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활동의 전 과정이 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관점, 聖者가 되는 것,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 직무및 기여정신적 - 자율성, 훌륭한 匠人이 되는 것, 사람의 능력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법사회적/감정적 - 관계성 , 좋은 친구가 되는 것, 사람을 다루는 방법톱날을 가는 것은 2 상한의 일이다. 개인적 생산 능력은 제 2의 천성으로 습관이 되어 자연스럽게 행해질 때까지, 그리고 건전한 의미에서 중독이 될 떠 까지 노력해야 한다. 게다가 이는 영향력의 원 한 가운데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우리

  • 2022년 2학기 행정변동론 기말시험 과제물(행정조직변동의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