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출처표기]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6 / 2020.08.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A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
2. 글자크기: 10Pt, 줄간격(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3. 주어진 과제 분량보다 2~3장 많게 작성되어 다양하게 활용가능합니다.
4. 인용참조한 문헌은 본문 내용 [단락 끝단에 각주]에 출처기재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 개념
    2) 학교폭력의 오해와 의미
  2. 학교폭력의 유형
    1) 금품갈취
    2) 신체ㆍ물리적 폭력
    3) 언어ㆍ심리적 폭력
    4) 괴롭힘
    5) 성적 폭력
  3. 학교폭력의 원인
    1) 이론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3) 가정환경 요인
    4) 학교환경 요인
    5) 사회환경 요인
  4. 학교폭력의 결과
    1) 자살
    2) 심리적 고통과 등교 거부
    3) 폭력의 장기화
    4) 폭력의 악순환
    5) 폭력의 신종화
  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1) 부모 측면
    2) 가정 측면
    3) 유아교육기관 측면
    4) 학교 측면
    5) 예방프로그램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폭력은 학교라는 물리적 장소, 좀 더 추상적인 의미의 교육 현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물리적 장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유아교육기관 혹은 교육 현장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확대하면 모든 제도적인 폭력 또한 학교폭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양적으로 만연되었다는 점도 있지만, 질적인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심각한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과 학교에서의 학교폭력은 아동과 학생들 사이에서 일상생활의 일부처럼 양적으로 만연되어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 주소이다. 질적인 면에서의 특성들을 본다면 학교폭력이란 단순히 아동들과 어린 학생들 사이의 사소한 주먹다짐으로만 간주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아주 심각한 폭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그 정도가 덜 심각한 폭력도 우리는 심각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현대사회에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 개념
학교폭력은 1995년 현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전신인 ‘학교폭력 예방 시민모임’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나 당시 학교 관계자들의 심한 반발을 받았다. 학교 관계자가 반발한 이유는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폭력이 행해진다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라는 용어 자체를 거부한 것이다. 그러나 1997년 학생들의 폭력 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학교폭력으로 자살하는 학생이 늘어나자 정부기관 및 매스컴들이 학교폭력을 공식적인 용어로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학교폭력이란 용어의 정의에 있어서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학문 분야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권정관, 2012, p13).
Olweus(1993)는 학교폭력은 자신을 쉽게 방어할 수 없는 피해자에 대해 집단 또는 개인이 일정한 기간에 걸쳐서 자행하는 의도적이고 공격적인 행위라고 하였고, Espelage와 Swearer(2003)는 학교폭력(school bullying)은 여러 연구 가운데서 공통적으로 개인이나 한 무리의 개인이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언어적, 신체적, 사회적 형태의 공격이라고 언급하였다. 반면, Stuart(2000)는 학교폭력의 개념은 너무 좁게 정의되어 있어 학교폭력을 5단계로 구분하였는데 1단계는 학생이 학생에게, 학생이 교사에게, 학생이 학교에 가하는 폭력이며, 대부분의 논의는 1단계에 대한 학교폭력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였다(변만이, 2020, p14-p15).
참고문헌
1. 변만이(2020),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 경험이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 김진경ㆍ김혜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3. 김지현 외 공저(2014), 정신건강론, 공동체
4. 노연순(2014), 학교폭력 실태 및 예방에 관한 연구(D교육청 학교폭력 가해자 특별교육기관'S센터'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5. 권정관 저(2012),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분석에 관한 연구(경북 구미시 중ㆍ고등학교 학생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