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철학자들의 인간관, 3강의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5강의 행복에 대한 성찰에 대한 부분을 공부후 요약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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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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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번 문제: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 작성합니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 이해 공통
2강의 철학자들의 인간관, 3강의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5강의 행복에 대한 성찰에 대한 부분을 공부후 요약하시오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교재 2강-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2. 교재 3강-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3. 교재 5강-행복에 대한 성찰
본문내용
1. 교재 2강-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인간의 본질에 대한 관점 혹은 관념을 인간관이라고 한다. 인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것으로 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을 알아보자. 고대 서양철학자들을 중심으로 인간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플라톤이 바라보는 인간관은 인간을 육체와 영혼이 결합된 존재로 바라본다. 본질은 영혼이며, 영혼은 이데아의 세계에서 육체에 있다가 죽음을 맞이하면 다시 이데아로 간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현상계는 일종의 가상이라고 바라보았다, 이러한 인간의 내면의 영혼이 이성, 의지, 욕망 3가지로 나눠져 있다는 영혼 삼분설을 주장하였으며, 이성을 통해 의지와 욕망을 통제되고 조절되어야 한다고 바라보았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지혜와 용기, 절제, 정의의 덕을 조화롭게 이루며 이상적 인간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다음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을 알아보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의 덕을 실천하는 사람을 이상적 인간이라고 바라보았다. 인간은 이성적 존재로 바라보며, 인간 본질에 대한 지식은 곧 인간 행동의 최종 목적인 행복에 대한 앎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행복을 위해서는 덕에 바탕으로 행동해야 하며 이러한 덕은 중용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근대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이성 중심적 인간관을 확립시켰던 데카르트 또한 인간을 정신과 육체로 구분하여 생각하였다. 인간은 순수한 이성적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정신활동으로 인해 다른 동물과 구별된다고 주장했다. 흄은 자연주의, 경험주의적 인간관으로 인간을 바라보았다. 대상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헤겔은 인간은 이성적 존재로 바라본다. 하지만 이성은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르크스는 인간 각자마다의 천성이 존재하며 하나의 여기서 천성은 질적인 측면보다는 양적 측면의 의미를 갖는다. 허정수, ‘인간적인 것이란 무엇인가?’,한국헤겔학회, 2008. 210p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현재 그 자체로 머물러 있지 않으며 스스로 발전하려고 하는 특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위 설명한 철학자 이외에도 다양한 철학자들마다 인간관을 판단하고 규정하고 있다. 어떠한 인간관이 옮고 그른지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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