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공통]2강의 철학자들의 인간관, 3강의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5강의 행복에 대한 성찰에 대한 부분을 공부후 요약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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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번 문제: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 작성합니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 이해 공통
2강의 철학자들의 인간관, 3강의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5강의 행복에 대한 성찰에 대한 부분을 공부후 요약하시오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교재 2강-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2. 교재 3강-유가와 도가의 가르침
3. 교재 5강-행복에 대한 성찰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재 2강-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 고르기아스는 탐욕적 이기심이 오히려 자연에 부합하는 인간의 떳떳한 본성이라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에게 있어 정의로운 사람은 이성에 따라 욕망을 다스리는 절제능력을 가진 사람이며, 유가에서 군자는 우주와 자연의 원리에 일치하는 삶을 추구한다. 그러한 삶이 가장 행복한 삶이다. 원형이정이 천도의 원리라면, 인의예지는 그것에 상응하는 인간의 도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란 인간의 기능 중 자연 자연적 본성에 가까운 이성의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이고, 그 기능의 습관적 발휘 능력이 덕(aret?)이라고 주장하였다.
근세에 이르러 인간의 주체적 자아 개념이 등장하면서 자연과 인간, 주객의 분리가 진행됨으로써 그리스적 이성은 인간 자신의 주체적 이성으로 치환된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라는 명제는 신적 존재가 아닌 ‘생각하는 나’ 즉 이성적 사유 주체로서 인간임을 선언하는 것이다. 칸트의 도덕철학 또한 인간성 내부의 선천적인 도덕적 자율 능력으로서 실천이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통해 성립 가능한 것이었다.
홉스에 따르면 인간은 원자와 같이 제한된 공간 속에서 운동하고 서로 충돌하면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곳에선 자기 보존의 충동만 있다. 이 때문에 이들이 처한 상황은 행위를 규제할 시민적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한,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상태가 된다. 홉스에게서 이성은 일종의 규제적 통찰이자 계산능력, 계산적 이기심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성의 계산능력은 사회조직의 강제적 질서 및 국가의 강력한 통치권력이 자신들의 보존을 위한 사회 관계적 원리임을 깨닫게 한다. 이기적 개인들의 강권을 통한 상호 계약적 공존이야말로 이기적 인간 본성들의 사회화를 위한 최선의 길, 즉 자연 상태로부터의 최대의 구제책이자 목표로서의 자기 보존의 실현이다.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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