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열린사회와21세기)교재 1장의 내용을 보고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얼마나 닫혀 있는 사회인지 근거를 들어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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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열린사회와21세기
공통 교재 1장의 내용을 보고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얼마나 닫혀 있는 사회인지 근거를 들어 분석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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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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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
2.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닫혀 있는지 사회인지 분석
본문내용
교재 1장의 내용을 보고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얼마나 닫혀 있는 사회인지 근거를 들어 분석해 보시오.

1. 열린 사회와 닫힌 사회의 개념

포퍼는 ‘비판적 합리주의(Critical rationalism)'을 바탕으로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면서 비판적 논증과 경험으로부터 배우려는 태도를 강조했다. 그는 이성은 무오류로 완벽하다는 생각 대신, 언제든지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상호간에 합리적 비판을 허용함으로써 시행착오를 통해 조금씩 오류를 개선시켜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정말 중요한 것은, ‘진리의 소유’가 아니라, 소통과 비판을 통해 오류를 함께 줄여 나가는 과정에서의 ‘진리에의 접근’이라고 보았다.

열린 사회에 대한 논의는 이성의 오류 가능성에서 출발한다. 고대와 중세의 천동설은 1,000년 이상 진실로 받아들여졌지만, 인간의 이성에 의해 지동설이 진실임이 근대 이후 밝혀졌다. 물론 그 과정에서 종교의 개입으로 진실이 억압받는 시기도 잠시 있었지만, 결국 합리적 비판의 차단은 일시적인 것이었다. 만약 비판의 부재가 지금까지 유지되었다면, 우리는 여전히 태양이 지구를 돈다고 믿고 있을 것이다.

이런 예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이성은 언제나 잘못을 범할 수 있다. 따라서 포퍼에게 문제는 이성의 오류를 어떻게 시정할 수 있느냐는 것이고, 그 방법으로써 다름을 인정하는 관용과 비판적 토론이었다. 우리 사회가 어제보다 조금 나아지고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비판과 토론을 통해 우리 이성의 불완전함을 보완하는 노력 때문이다. 그리고 그 노력이 축적되면서 우리 민주주의는 성숙하는 것이다. 결국 민주주의는 최선을 추구하는 것이라 최악을 예방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이성의 무오류성을 전제하게 되면, 어김없이 사상은 독선에 빠지고 정치는 독재로 변모한다. 마르크스주의처럼 역사적 결정론을 따르는 전체주의는 필연적으로 신에겐 오류가 없듯이 독재자도 무오류의 존재라고 강요한다.
참고문헌
윤종빈 외. (2010). 한국사회 관용의 수준과 혐오집단. 세계지역연구논총 29(3)
김용화(1994). '관용'에 대한 철학적 분석-다원주의 사회를 위한 기초 개념. 현상과인식 통권 61호
양승태(2007). 똘레랑스, 차이성과 정체성, 민족 정체성, 그리고 21세기 한국의 민족주의. 정치사상연구 제13집 1호
칼 포퍼. 이한구 옮김(1997). 열린사회와 그적들. 1. 민음사
칼 포퍼. 이명현 옮김(1998). 열린사회와 그적들. 2. 민음사
김용환(1997). 관용과 열린사회. 철학과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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