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한국근대작가론 기말시험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5 / 2020.06.16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0년 1학기 한국근대작가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0년 1학기 한국근대작가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 방송대_21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공통)(정보사회와 개인 자유)
- 세계의역사] 1.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한 이유 및 일본의 근대화에 내포된 한계점 2.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두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 비교 3. 19세기 유럽에서 나타난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비교 4. 상나라 이후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 왕조의 교체 상황
- 세계의정치와경제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①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를 먼저 설명하고, ② 이러한 시대에 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서술한 후, ③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묘사하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한국근대작가론 |
---|---|---|---|---|---|
공통 | 방송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시인과 소설가 중 다섯 명을 골라 작품세계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를 각각 A4 1~2매로 요약한 후, 한국근대작가론의 수강 소감을 쓰시오. * 분량 : A4 6쪽 내외(글자수 공백 포함 7000자 내외) |
- 목차
-
방송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시인과 소설가 중 다섯 명을 골라 작품세계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를 각각 A4 1~2매로 요약한 후, 한국근대작가론의 수강 소감을 쓰시오.
- 목 차 -
1. 김소월
2. 한용운
3. 정지용
4. 윤동주
5. 이광수
6. 한국근대작가론 수강 소감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시인 김소월.hwp
2. 시인 한용운.hwp
3. 이광수 무정 – 문하사적 의의.hwp
4. 정지용 - 생애와 시적 특징, 문학사적 의의.hwp
5. 현대 문학사 윤동주.hwp
- 본문내용
-
1. 김소월
1-1 자연과 근대인의 운명 - 「산유화」
「산유화」는 자연과 근대인 사이 극복할 수 없는 거리감과 인간 존재 자체의 근원적인 고독을 표현한 서정시로, 전통적·민요적·낭만적·애상적·관조적 성격을 띤다. 인간 존재의 탄생부터 떼어낼 수 없는 고독과 함께 사멸에 이르기를 작품 전반에 걸쳐 전개한 점이 인상적이다. 꽃과 새의 관계 등 자연물에 빗대어 꽃이 피고, 혼자 피어있고, 새는 자연의 기의인 산에서 울고, 마침내 꽃이 지는 등 고독한 존재로 태어나 소멸에 이르기까지 순환하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꽃이 피어나고 지는 과정은 필연적이고 보편타당한 진리에 가까워 보인다. 꽃과 같이 유한한 존재에 불과한 인간은 홀로 태어나 근원적 고독을 느끼고, 소멸에 가까워진다. 7·5조, 3음보의 민요 장단으로 전통문학의 영향을 받은 모습을 보여준다.
1-2 세계의 냉혹함과 자아의 상실 - 「초혼」
「초혼」의 제목은 혼을 부르는 민간 의식을 뜻한다. 그렇기에 해당 작품은 ‘임’의 죽음을 경험하고, ‘임’을 잃은 뒤 느끼는 슬픔과 그리움을 그려내고 있다 볼 수 있다. 영탄법과 반복되는 문장을 통하여 사별의 고통과 임에 대한 그리움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산유화」와 마찬가지로 7·5조, 3음보의 민요 장단과 설화적 화소인 ‘돌’을 사용하여 전통문학의 영향을 받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3 식민지 농민의 삶과 비애, 그리고 꿈 -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 대일 땅이 있었더면」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습 대일 땅이 있었더면」은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으로서 국가의 권리 상실에 대한 슬픔과 현재 상황에 대한 극복 의지를 표현한 작품이다. 그렇기에 저항과 의지를 담고 있는 작품의 성격이 돋보이며, 남성적 어조를 통해 그 성격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국권을 상실한 나라에서 살아가는 국민의 심정을 땅을 잃은 농민에 비유하여 자연 친화적 성향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