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철학및교육사 기말시험 과제물 B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0 / 2020.06.11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철학및교육사
B형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의 진행절차와 유의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점)
목차
1. 프뢰벨이 고안한 10가지 은물의 구성체계와 각 은물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 은물들로 유아들과 할 수 있는 활동과 그것이 진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유아교육에 대한 비고츠키(Vygotsky)의 관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비고츠키의 관점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실에 적용하고자 할 때 유아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들과 그것의 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의 진행절차와 유의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1. 프뢰벨이 고안한 10가지 은물의 구성체계와 각 은물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 은물들로 유아들과 할 수 있는 활동과 그것이 진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프뢰벨에 대한 개요
2) 10가지 은물의 이론적 배경
3) 10가지 은물의 내용과 목표
4) 10가지 은물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

2. 유아교육에 대한 비고츠키(Vygotsky)의 관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비고츠키의 관점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교실에 적용하고자 할 때 유아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들과 그것의 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비고츠키의 인간관
2) 비고츠키의 유아관
3) 사회적 상호작용
4) 유아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 및 진행과정

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때의 진행절차와 유의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특징
2)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3)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진행절차상의 대표적 예시
4)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유의사항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프뢰벨 10은물의 구성체계와 특징.hwp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hwp
3. 비고츠키의 이론.hwp
4. 비고츠키 인지이론에서의 수업을 위한 원리.hwp
5.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구성요소.hwp
6. 비고츠키 이론의 학교 교육에의 적용.hwp
7. 비고츠키 이론에서의 학습의 기본 가정.hwp
8.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hwp
9.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현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hwp


본문내용
1. 프뢰벨이 고안한 10가지 은물의 구성체계와 각 은물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 은물들로 유아들과 할 수 있는 활동과 그것이 진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프뢰벨에 대한 개요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은 독일의 교육자로서, 아동에 대한 존중과 정서적 안전이 구비된 학습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유명한 교육학자인 페스탈로치의 제자였다. 그는 페스탈로치의 휘하에서 수학했던 경험을 초석으로 삼아 현대적인 ‘유치원’(Kindergarten)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기하고 창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가 유아교육에 있어서 특히 강조한 것은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성인들의 사회적-경제적 활동을 모방하고 반복하는 사회화 과정을 수행하고 이러한 수행을 통해 문화적 반복과정을 촉진하여 발달을 이룬다는 내용의 문화 반복 이론이었다. 프뢰벨은 이러한 과정의 핵심적 요소로 그가 처음 창설한 유치원과 같은 유아기 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실천하였다.

2) 10가지 은물의 이론적 배경

프뢰벨은 구의 법칙과 결정체 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자신의 교육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아이들이 놀이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은물을 제시하였는데, 구의 법칙이란 곧 삼라만상에 깃들어있는 신의 이상적인 형태는 곧 구이며 모든 자연의 기물들은 이런 구의 형태와의 통일을 통해 완성된다는 논리이며, 결정체 이론은 광물학에 심취해있던 프뢰벨이 제기한 자연법칙의 인간발달에의 적용을 통해 형성된 이론으로서, 점에서 선, 그리고 선에서 면, 면에서 입체, 입체에서 원으로 이어지는 결정체 생성원리의 법칙을 인간발달에 적용하고 이를 구의 법칙과 결합하여, 최초의 원인 점에서부터 최종의 원인 구까지 자연의 법칙에 따라 형성된 인간이라는 원이 다시금 분할과정을 통해 최초의 원인 점으로 회귀하면서 결과적으로 태초의 가장 완전한 원인 점에 이르러 신과의 통일을 이루게 된다는 자연철학이다. 이러한 자연철학에 따라 설계된 프뢰벨의 은물은 10가지로 나뉘며 그 체계는 구형의 입체인 지름 5cm의 면실로 짠 6개씩 한 벌로 된 형형색색의 공 묶음(빨강-노랑-파랑-주황-초록-보라) 6개의 제 1은물로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는 점을 상징하는 지름 1cm, 높이 0.5cm의 작은 알갱이 500개로 구성된 제10은물까지로 구성되며 더 이상 단순화할 수 없는 가장 기초적인 기하학적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이는 인위적인 개입이 아닌 자연적 본성의 발현을 곧 발달이라는 과업에 주어진 사명이라고 간주한 그의 자연철학에 근거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